본문 바로가기

Fun,Fun,Fun

소셜 네트워킹 서비스 페이스북(Facebook) 히스토리


소셜 네트워크킹 서비스 페이스북 (Facebook)



URL https://www.facebook.com/

Facebook ( 페이스 북 )은 페이스북 주식회사가 제공하는 인터넷상의 소셜 네트워킹 서비스 (SNS )이다. 'FB(국내 : 페북)'로도 알려져 있으며, Facebook 이라는 이름은 미국의 일부 대학이 학생간의 교류를 촉진하기 위해 입학 년도에 제공하고 있는 책의 통칭인 'Face book'에 유래 하고있다.


Facebook은 2004년 마크 주커버그와 주커버그의 하버드 대학 룸메이트, 동급생이었던 에드아르도 사베린, 앤드류 맥코램, 더스틴 모스코 비츠, 크리스 휴즈에 의해 설립 되었다. 처음 회원은 하버드 대학의 학생 에 한정되어 있었지만, 보스턴 지역의 대학, 아이비 리그 대학, 스탠포드 대학으로 대상이 확대 되어 갔다.


점차 여러 대학의 학생도 가입하고 곧 고교생에게도 개방되어 최종적으로는 13세 이상의 모든사람에게 개방 되었다. 현재 Facebook은 사용자 등록시에 13세 이상이면 누구나 회원이 될 수있다.


사이트 이용전에 필요한 사용자 등록을 하면 개인 프로필 만들기, 다른 사용자를 친구로 추가하고 메시지를 교환 프로파일 업데이트시 자동 알림을 수신 할 수있다. 또한, 사용자는 공통 관심사 사용자 그룹에 참여할 수 있게된다. 사용자 그룹은 회사, 학교, 대학등 다른 특성으로 분류되어 있다. 친구를 '직장 동료 ', ' 친한 친구 ' 같은 목록에 넣어 분류 할 수있다.




2012 년 9 월, Facebook 활성 사용자수는 10억명을 넘어 섰다. 그중 8.7 %는 가짜이다.


2011 년 5 월 컨슈머 리포트의 조사에 따르면, 서비스의 이용 약관을 위반하는 13세 미만의 어린이의 사용자가 750만명, 10세 미만의 어린이의 사용자가 500 만명이다. 2012년에 Facebook은 180 페타 바이트의 데이터를 가지고 24 시간마다 0.5 페타 바이트의 데이터 가 증가하고있다.


2005 년 5 월, Accel Partners는 1,270만 달러를 Facebook에 투자 하고 Jim Breyer는 개인 자금에서 100만 달러를 Accel Partners의 투자 자금에 추가했다. 2009 년 1 월 Compete.com 의 조사에 따르면 전세계 월별 활성 사용자수에 따른 순위에서 Facebook이 가장 많이 이용되고 있는 소셜 네트워킹 서비스를 기록 했다.


Entertainment Weekly는 지난 10 년간 '최고' 목록에 Facebook을 선택하고 'Facebook'이 존재 하기 전에 세계는 어떻게 전 여친 몰래 활보하거나 회사 동료의 생일을 잊지 않도록 하고, Scrabulous 같은 열광적인 게임을 하고 있던 걸까 ?' 라고 말하고있다.


2012 년 2 월 1 일 Facebook 첫 주식 공개를 실시, 캘리포니아주 멘로 파크에 본사를 이전했다.


Facebook 은 2012 년 5 월 18 일부터 NASDAQ 시장에서 주식의 매각을 시작 했다. 2012 년 매출 51억 달러에 의해, Facebook 은 2013 년 5 월에 발행된 Fortune 500에서 462위를 기록, 처음 Fortune 500 에 선정 되었다.




아이콘
기본적으로 일반 텍스트만 지원 하고 있지만 , Ajax에 대응하고 있고, 자신이 좋아하는 응용 프로그램 ( 어플리케이션 )을 선택 하여 추가할 수 있거나하는등 최신 기술에 대응 하고있다. 이러한 응용 프로그램은 Facebook 에서 개발한 것 보다 일반 사용자가 개발한 것이 많다. 일반 사용자가 다양한 응용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Facebook의 도구로 노출해, Facebook은 그 자체가 가지고 갖추고있는 성능을 넘어 서비스를 제공 할 수 있다.


또한 모바일 기기에도 대응 하고있어, BlackBerry및 Android 등에서는 전용 위젯이 준비되어 iPhone 또는 iPod touch에 탑재된 Safari에서 사용하면 전용 화면에서 서비스를 제공 하고있다. iPhone, iPad 등의 iOS 탑재 기기와 Android용 앱도 별도로 준비되어 있다.


중고품 판매 및 주택, 채용등 다양한 모집 광고를 낼 수있는 'Facebook Marketplace' 다른 사용자에게 직접 메시지를 보낼 수있는 기능도있다. 또한 사진이나 동영상 업로드 ( Facebook Video )에도 대응 하고있다. 용량 제한은 없다. 604 픽셀 이상의 사진에 관해서는 장변이 604 픽셀이 되도록 축소된다. Facebook의 전용 페이지 및 외부 사이트에서의 구매 활동과 연동 하여 자신의 친구가 무엇을 샀는지, 어떤 영화나 음악을 높이 평가 했는지등의 형태로 광고가 나오는 'Social Ads '도있다.




페이스북 역사

창업자 더스틴 모스코 비츠
하버드 대학의 학생이었던 마크 주커버그는 해킹하여 얻은 여학생의 신분증 사진을 인터넷에 공개하고 공개한 여학생의 얼굴을 비교해 토너먼트 투표하는 '페이스 매쉬'라는 게임을 고안했다. 이것은 대학에서 문제가되었고, 주커버그는 하버드 대학의 반년간의 보호 관찰 처분을 받기에 이르렀다.


2004 년 주커 버그가 하버드 대학의 학생들이 교류를 도모하기위한 '더 페이스북 '이라는 서비스를 시작 했다( 본인의 등록제 ). 그 며칠 후, 스탠포드 대학과 컬럼비아 대학, 예일 대학등의 학생들에게 '유사한 사이트를 갖고 싶다' 라는 요구에 부응, 이른바 아이비 리그 학생에게도 개방 했다. 그후 점차 미국의 학생들에게 개방되어 학생 생활에 필수적인 도구가 되었다. 대학의 이메일(. edu 도메인 )을 소유하는 대학생들만 가입이 한정되어 있었지만, 2006 년 초에는 미국의 고교생에게 개방하고 2006 년 9 월까지 일반에게 개방된 유효한 이메일 주소만 있으면 세상 모든 사람이 이용할 수있게 되었다.


2006 년 9 월 05 일 'News Feed'와 'Mini Feed' 기능을 시작했다.


2007 년 10 월 24 일 마이크로 소프트가 광고에 대한 독점 계약, Windows Live 및 Xbox Live와 시스템 통합을 포함 Facebook에 2억 4,000만달러를 출자, 회사의 주식 1.6 %를 취득했다. Microsoft 는 Facebook의 시가 총액을 150억 달러로 평가 하고있다. 참고로 Google은 미국 Yahoo!와 함께 미국 MySpace와 광고 계약중 이다( 3 년 계약, 9 억 달러 ). Microsoft 가 Yahoo! 인수 즈음 제시한 금액은 446억 달러 ( 약 4 조 9,060 억원 )이며, Facebook은 Yahoo!의 3 분의 1의 시장 가치가 있다고 볼 수있다 ( 2008 년 4 월 ).


2007 년 10 월 31 일, Google이 OpenSocialAPI 을 공개한다. Orkut, Salesforce, LinkedIn, Ning, Hi5, Plaxo, Friendster, Viadeo 오라클 등이 참가 했다.




2008 년 1 월 25 일 FacebookAPI 'JavaScript Client Library'를 공개함으로써 SNS 업계에 머무르지 않고 IT 산업 전체에 SNS의 오픈화에 박차를 가한다. 응용 프로그램의 총 수는 약 1만 7,000개이다. 매일 약 140 응용 프로그램이 추가 되고 있다.


2008 년 5 월 9 일, MySpace 가 DataPortability 파트너로서 Yahoo! , ebay , Twitter , Photobucket 와 제휴.


2008 년 5 월 10 일 Facebook Connect 를 발표했다. 2008 년 5 월 12 일, Google은 Friend Connect 를 발표했다.


2008 년 5 월 15 일, Facebook 이 Google 의 Friend Connect 에 대해 Facebook의 개인 정보 보호 기준을 충족하지 않는 것으로 연결을 거부한다.


2009 년 MySpace를 제치고 세계 최대의 SNS 사이트가 되었다.


2009 년 9 월 3 일, Windows Live 및 Xbox Live와 시스템 통합즈음하여 Activity Streams를 채택 했다고 발표했다.


2009 년 11 월 9 일 'Microsoft SDK for Facebook Platform'을 출시 했다.


2010 년 7 월 22 일 활성 사용자가 전세계적으로 5억 사용자를 돌파했다고 발표했다.


2010 년 9 월 24 일 Facebook의 경위를 그린 영화 '소셜 네트워크'가 공개 된다. 


2011 년 9 월 9 일, Bing Translator를 이용한 기계 번역 기능이 탑재 되었다.


2011 년 12 월 19 일 본사를 팔로 알토의 스탠포드 연구 공원에서 멘로 파크의 썬 마이크로 시스템즈 부지에 옮겼다.



페이스북의 기능
Facebook Connect
Facebook Connect는 외부 사이트의 원하는 페이지에 Facebook과 링크 정보를 추가함으로써 Facebook에서 인증을 수행하여 Facebook의 소셜 네트워크에 연결할 수있게 하는 기능이다. 또한, 이러한 외부 사이트 에서 Facebook 사용자가 수행하거나 Facebook 까지는 활동 정보로 반영 된다.


Facebook 페이지
Facebook 에는 저명인이나 기업이 작성할 수있는 'Facebook 페이지' 가 광고하거나 팬을 받아 볼 수있다. 원래는 '팬 페이지'라는 명칭 이었다.



보안 및 개인 정보 문제
Facebook의 보안 취약점은 종종 지적되고 있다. 2011년에야 HTTPS 영구 연결을 도입했으며 여전히 휴대 전화등의 모바일 기기에 가장 심각한 위협을 초래하는 사이트로 생각 되고있다.


타임 라인은 2011 년 9 월 23 일에 발표된 기능이다. 원래는 2011 년 10 월부터 개시할 예정 이었다. 그러나 9 월 29 일 개인 정보 보호 단체의 미국 전자 프라이버시 정보 센터 ( EPIC )가 타임 라인은 개인 정보 문제가 있다며 연방 거래 위원회( FTC )에 대해 조사 요청을 제출했다. 또한 2009 년 12 월에는 Facebook이 개인 정보 보호 정책을 변경 했다. 이렇게하면 개인 정보를 이용자에게 무단으로 제 3 자에게 제공한 것에 대해 EPIC 다른 프라이버시 옹호 단체나 개인이 FTC 에 Facebook을 제소했다. 


기타 응용 프로그램의 하나인 '생일 ( 구 '내 캘린더 ' )'에 대해 한번 가입해 버리면 (설정을 다시 하지 않는 한 ) 부지불식간에 친구에게 '생일 등록하지 않습니까'라는 스팸 권유를 계속 보내는 점과 iPhone의 페이스북 앱이 iPhone에 등록된 연락처를 페이스북에 마음대로 등록하고 페이스북은 등록처에 2 주마다 마음대로 '초대' 를 송부해 버리는등의 문제 도 존재한다.


2013 년 6 월 가입자의 개인 정보가 미국 국가 안전 보장국을 비롯한 미국의 정보 기관에 제공 되어 있었던 것이 워싱턴 포스트에 의해 노출 된다.


2013 년 6 월 27 일, Android 용 공식앱이 무단으로 단말기의 전화 번호를 전송 하고 있었던것이 시만텍 의 분석에 의해 판명된다. 이에 대해 Facebook은 사실을 인정하고 '전화 번호를 수집 보낸 것은 프로그램의 버그 이다' 라고 변명 했다. 수집한 전화 번호는 삭제 했다고 하지만, 제삼자에 의한 확인은 가지고 있지 않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