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Fun,Fun,Fun

SNS 트위터(Twitter)


트위터(Twitter)



Twitter ( 트위터 )는 140 자 이내의 ' 트윗 '이라 불리는 단문을 게시할 수있는 정보 서비스로 트위터사에 의해 제공 되고 있다. '미니 블로그', '마이크로 블로그'와 같은 범주로 분류된다.


서비스 이름 'twitter' 는 영어로 '흥분', '잡담'또는 '조롱'의 의미이다. 트위터 에서의 발언을 가리키는 'tweet'은 '새소리'의 의미로, 일본에서는 '짹짹'이라고 의역되어 정착하고있다.


연결이 발생 넓은 의미에서의 소셜 네트워킹 서비스 (SNS )의 하나라고 할 수 있는 트위터사 자신은 '사회적인 요소를 갖춘 커뮤니케이션 네트워크' 라고 규정하고 SNS 가 아니라고 설명하고있다.



미국 캘리포니아 샌프란시스코에 본사가 있다. 트위터에 할말을 작성하려면 PC나 휴대 전화, 스마트폰에서 자신의 계정에 로그인한 후 화면 상단의 상자에 140자 이내로 내용을 입력하고 '트윗'버튼을 눌러 작성이 완료된다. 또한 모바일 이메일 작성도 가능하다. 이 게시물은 인터넷에 접속할 수있는 환경이라면 누구나 볼 수있다.


또한 트위터에 로그인할 때 자신의 전용 페이지 '홈'의 타임 라인에 자신의 게시물과 미리 '팔로우'한 사용자 리뷰가 시간순으로 표시되고 각 사용자가 자신의 근황과 느낌등을 리뷰, 때로는 다른 사람이 그에 대해 말을 건네거나 하면 전자 메일이나 IM 에 커뮤니케이션이 생긴다.


한편 '키워드 검색' 을 하면 '키워드를 포함한 평가' 타임 라인이 생성되며 '키워드를 포함한 포스팅' 으로 연결된 그룹이 자연 발생한다. 동일한 키워드를 포함한 포스팅을하면 그룹에 참가할 수도있다. '트렌드'

는 지금 많이 게시된 '키워드'를 알 수있다. 트렌드의 범위를 국가별로 또는 주요 도시별로 필터링 기능도 있다.


작성 및 열람은 홈페이지에서 실시하는것 외에 편리한 기능을 갖춘 다양한 클라이언트 클라이언트 웹 서비스와 iPhone이나 Android 같은 스마트폰용 앱도 다수 공개 되고, 또한 Ubuntu 10.04 이상에서는 기본적으로 마이크로 블로그 클라이언트 Gwibber가 탑재된 데스크톱 환경에 통합되는등 다양한 환경에서 사용할 수 있다.


통신 미디어 ( 통신 매체 )의 분류 방법으로 정보를 전송하는 타이밍과 수신측에 닿는 타이밍 간격의 유무에 따라 '동기', '비동기'로 나눌 것이있다. 트위터의 경우 원칙적으로 비동기적에 사용되고 있지만, 일시적으로 동기적으로 통신을 할 수 있으며, 동기식과 비동기식의 혼합 매체라고 할 수있다. 이용자가 필요에 따라 동기적으로 통신 하는 것을 선택할 수 있다는 의미에서 '선택 동기화 '라고 표현 될 수 있다.



트위터 역사
초창기 에 블로그 서비스 '블로거 '를 개발한후 구글에 매각한 에반 윌리엄스와 블로거의 개발팀의 일원이었던 비즈 스톤, 잭 도시들이 중심이되어 개발 했다. 잭 도시에 따르면, 트위터의 기본 구상은 자신이 2000 년 6 월에 와서  LiveJournal 보다 실시간성이 높고, 어디에 있어도 자신의 상황을 지인에게 알리거나, 반대로 지인의 상태를 파악할 수 있고 서비스의 가능성을 발견 한다는 아이디어를 5 년간 따뜻하게 유지하고 다음 오데오사의 프로젝트로 시작했다.


2006 년 7 월부터 시작된 트위터 서비스는 2007 년 3 월 에 미국에서 개최된 이벤트 '사우스 바이 사우스 웨스트( South by Southwest , SXSW )' 에서 블로그 관련상을 수상함으로써 일약 주목을 끌게 되었다.


설립 이래, 공동 창업자들이 주로 자신의 자금으로 운영하고 왔지만, 2007 년 7 월 26 일 유니온 스퀘어 벤처 ( Union Square Ventures )와 찰스 리버 벤처스 ( Charles River Ventures )는 여러 개인 투자자로부터 자금을 조달 했다고 발표했다.


2008 년 2 월 1 일 트위터는 신뢰성을 이유로 NTT 커뮤니케이션즈 자회사인 NTT America 호스팅 서비스를 선택했다고 발표했다.


2009 년 3 월 23 일 대기업 중역 짹짹 사이트 'ExecTweets'가 설립 되었다. 이 사이트 스폰서는 마이크로 소프트이다. 또한 마이크로 소프트는 자사의 Xbox Live 에서 트위터나 페이스 북이나 라스트 에프엠등에 액세스 할 수있는 서비스를 추가할 계획을 발표했다.


2010 년 4 월 9 일에는 리서치 인 모션과 협력하여 BlackBerry 단말기용 공식 클라이언트 어플리케이션 'Twitter for BlackBerry' 의 무료 배포를 시작, 또한 iPhone용 보기앱 'Tweetie'를 인수한 트위터 공식 앱으로 무료 배포 한다고 발표, 5 월 19 일부터 'Twitter for iPhone' 로 공개 되었다. 또한 4 월 30 일에는 Google사의 Android 개발팀과 협력하여 개발된 공식 보기앱 ' Twitter for Android'무료 배포도 시작 되고있다.



2010 년 6 월 30 일부터 BASIC 인증 사용을 종료하고 OAuth로 전환 한다고 발표 했지만, 2010 년 FIFA 월드컵 개최 이후 그 영향으로 시스템이 불안정해지는것부터, 8 월 16 일로 연기 되었다.


2012 년 9 월 5 일부터 Twitter API 버전 1.1 을 출시, 또한 개발자를위한 지침을 크게 변경했다. 일반 사용자는 클라이언트가 사용자 인증 수 제한에 도달해 사용할 수없는 블로그와 Web 사이트의 Twitter 위젯 의 일부를 사용할 수없는등의 영향을 받는다. 그 후, 2013 년 6 월 11 일에 API 버전 1.0의 제공이 종료 되고, 이로 인해 버전 1.1을 지원하지 않는 Twitter 클라이언트는 사용이 불가능하게 되었다.


2013 년 5 월 23 일 Twitter에 SMS를 사용한 2 단계 인증 시스템을 도입, OAuth 인증 시스템과 함께 사용함으로써 더욱 계정의 보안을 향상 할 수있게 되었다. 


2013 년 8 월 28 일 소셜 미디어 분석 도구를 제공하는 뉴욕의 Trendrr를 인수하여 9 월 9 일 스마트폰 호스팅 광고 게재를 다루고있는 벤처 MoPub을 인수 했다.


2013 년 11 월 7 일 트위터사 ( Twitter Inc , NYSE : TWTR )는 뉴욕 증권 거래소에 주식을 상장 했다. 공개 가격 26 달러에 대해 시초가는 공개 가격 대비 73 % 상승한 45 달러 10 센트를 기록했다.



트위터 용어 및 기능
프로필 계정 관련
자신의 프로필 및 계정에 대한 설정은 공식 사이트 설정 페이지에서 실시한다. 휴대 전화용 사이트는 일부 기능이 제한 되어 있다.


계정
가입하려면 이메일 주소와 비밀번호가 필요하다. 계정 이름은 영숫자와 밑줄만 사용 가능 최대 15자이다. 사용시에는 계정 이름 앞에 @ 부호가 부가된다. 계정 이름은 등록후 변경할 수 있다. 등록한 계정에 대해 http://twitter.com/ ( 계정 이름 )라는 페이지가 할당 된다.


프로필
계정 이름 외에 표시 이름 ( 대화명 )을 자유롭게 설정하는 아이콘으로 원하는 이미지 파일을 지정할 수있다. 공식 사이트나 각 클라이언트 소프트웨어는 사각형으로 트리밍하여 표시 된다. 이미지 파일을 지정 하지 않으면 계란의 아이콘이 사용 되었다( 2010 년 이전에는 다른 디자인이었다 ).


다른 최대 160 문자의 자기 소개 글과 개인 홈페이지등에 링크를 설정할 수 있으며 각 계정의 개별 페이지 에 표시된다. 또한 개별 페이지는 팔로워수와 팔로잉 수가 표시되고 이들은 보호 사용자가 반드시 공개된다. 개별 페이지의 배경 이미지등의 디자인은 준비되어있는 템플릿에서 선택하거나 이미지 파일을 업로드 하는등 사용자 정의를 할 수있다.


프로텍트 ( protect )
귀하의 게시물을 비공개 ( 일반 비공개 ) 하는 것. 보호 사용자 ( '잠금 장치 사용자' 라고도 함 )의 게시물을 읽으려면 팔로우 요청이 필요하다. 허용되면 읽을 수 있다.



게시물 링크
트윗 ( tweet )
사용자 게시된 140 자 이내의 문장으로, 각각 고유한 URL이 할당된다. 문자 반각, 전각의 구별은 없다. 원래는 자수 제한은 없었지만, 휴대 전화의 SMS 기능을 이용한 평가가 많았기 때문에 그 SMS 기능의 자수 제한 160 자에서 이용자 명분의 20자를 뺀 글자로 제한하는 것처럼 사양이 변경 되었다.


트위터 웹 사이트에서 트윗을 볼 경우 최근 3200건까지 밖에 볼 수 없다. 개별 트윗 URL에 직접 연결하는 등 수고를 걸면 3200건 이전 트윗도 볼 수있는 경우가 있다. 


리트 ( retweet )
다른 사용자의 게시물을 다시 작성 한다. RT 라고 불린다.


리트윗 기능은 2009 년 11 월에 영어 버전의 일부 사용자를 대상으로 시험적으로 구현 되었다. 원래 트윗 이 삭제되면 공식 리트윗도 삭제 된다. 


타임 라인 ( timeline )

리뷰를 시계열로 나열하여 표시되는 화면. TL 이라고도 불림. 최근 게시물이 맨 위에 표시 되고 이전 게시물 아래에 흘러 간다.


사용자 스트림 ( userstream )

항상 Twitter 서버와 연결하여 실시간으로 트윗이 업데이트 되는 타임 라인. 따라서 사용자가 타임 라인을 업데이트하는 작업을 하지 않아도 자동으로 타임 라인이 업데이트 된다. 공식 이외의 클라이언트에서 이 기능을 지원하는 경우 가있다.


리플리 ( reply )
다른 사용자에게 보낸 게시물. '@ 사용자 이름' 형식으로 작성하면 해당 사용자에게 회신 취급된다. 자신에게 게시물 목록 페이지에서 확인할 수있다. 이 게시물 게시물을 한사용자와 된사용자의 어느 한쪽을 따르는 타사 사용자의 타임 라인에 표시 되지 않지만 양측을 팔로우하는 사용자 타임 라인에 표시 되어 또한 해당 게시물을 행한 사용자 페이지를 열면 누구나 볼 수 있기 때문에, 쪽지와 달리 전용 가능성은 높지 않다.




팔로우 링크
팔로우 ( follow )
다른 사용자의 게시물을 자신의 타임 라인에서 볼 수 있도록 사용자를 등록 한다. 상대가 게시물을 비공개로해야 무허가로 자유롭게 할 수 있지만, 상대 설정에 따라 팔로우된 것이 통지 된다. 게시물을 비공개로 하는 사용자를 완료하려면 상대의 승인이 필요하다. 


팔로잉 ( following )
자신이 팔로우하는 다른 사용자. 


팔로워 ( follower )
자신을 따르는 다른 사용자. 연예인 입장에서 팔로워 수가 늘어나는 경향이있다.


언 팔로우 ( unfollow )
특정 사용자의 팔로우를 해제 한다. 팔로우 이전 상태로 돌아 가기 때문에 제거한 팔로우 한사용자 리뷰가 자신의 타임 라인에 표시 되지 않게된다. 


블록 ( block )
특정 사용자의 팔로우를 거부하고 상대에게 자신의 게시물이 표시 되지 않도록 한다. 차단된 사용자는 차단된 사용자에게 철저히 트윗 정보와 멘션 ( @ 답글이나 @ 트윗 ) 할 수 없게된다. 또한 차단 되기전에 보충하고 하면 차단된 시점에서 팔로우을 강제로 해제된다.


리무브 ( remove )
보호 설정을 사용자가 팔로워의 팔로우를 취소 한다.



트위터 그룹화
검색 ( search )
검색하면 키워드가 포함된 게시물이 실시간으로 타임 라인에 표시 된다. 검색 단어를 저장하고 언제든지 업데이트 할 수있다.


동향 ( trends )
지금 수많은 게시된 단어가 지역별로 표시 된다. 처음에는 로마자의 단어밖에 표시 되지 않았지만 현재는 한글에도 대응 하고있다. 


해시태그 ( hashtag )
특정 주제에 대한 게시물을 공식 트위터 검색에서 목록을 볼 수 있도록 키워드 앞에 #을 두고 작성 한다. 


목록 ( list )
사용자 이름 붙인 목록 이다. 공개 또는 비공개로 설정 되어 자신밖에 볼 수없는 목록으로도 설정할 수있다. 그러나 1 개의 계정으로 만들수 있는 리스트는 20개까지이며 하나의 리스트에 등록 할 수 있는 것은 500 명이다.


즐겨 찾기 ( favorites )
마음에 드는 게시물을 북마크 하고 싶은 경우에 별표를 지정해서 즐겨 찾기에 등록한다. 


검색 참고
몇번이나 보고 싶은 검색을 신호로 저장 하는 기능. twitter 에서 검색 하면 오른쪽에 표시되는 '검색 저장' 에서 등록 할 수있다.


기타
홈 ( home )
자신의 홈페이지. 자신의 게시물이나 팔로우하는 사용자 작성이 타임 라인으로 표시 된다.


쪽지 ( direct message )
팔로우된 특정 사용자에 타사에서 볼 수 없는 메시지를 보내는 기능. 자신이 메시지를 보낸 상대를 팔로우 하고있을 필요는 없지만, 상대가 자신을 팔로우 하지 않으면 메시지를 보낼 수 없다. 일반적인 전자메일과 의 차이점은 송신자가 메시지를 삭제한 경우에는 받는 사람도 볼 수 없게된다는 특징이있다. 


비아 정보

이용한 클라이언트에 대한 정보. " via *** '이란 형식에서 응용 프로그램의 이름과 응용 프로그램의 정보 가 적힌 페이지에 대한 링크를 제공한다. 트위터 공식에서 게시한 경우에만 링크가 제공 되지 않는다.


봇 ( bot )
정기적으로 뉴스와 정보를 게시하거나 놀이를 목적으로 저명인이나 만화 · 애니메이션 · 소설등의 캐릭터의 대사를 모방하여 게시 또는 자신의 캐릭터로 실제 인간을 본뜬 게시물을 자동으로 실시하는 프로그램. 


​​fail whale
트위터에 액세스가 집중된 사이트의 기능이 정지 했을 때, 'Twitter is over capacity( 트위터 용량이 초과 상태에 있다를 의미)' 라는 오류 메시지와 함께 표시되는 고래 캐릭터. 호주의 여성 일러스트 레이터, 이잉 루 ( Yiying Lu )가 디자인을 담당 했다. 


액티비티 ( activity )
2011 년 11 월에 추가된 기능 . 팔로우 상대의 리트윗 즐겨 찾기 추가, 누구를 팔로우 했는지가 가시화 되는 시스템. 자신의 행동도 누설이되기 때문에, 부분적으로 비판의 목소리도있다.


스팸 신고 ( Report for spam )

스팸 트윗에 대응하기위한 기능. '스팸 신고'를 클릭하면 해당 사용자를 차단하는 동시에 Twitter 스팸 연구단에 통보 된다. 이용 약관에 비추어 악성이라고 판단 되면 계정 동결( 강제 사용 중지 )가 된다.




트위터 관련된 문제
위치 정보 포함 트윗
스마트폰의 급격한 이용자 증가에 따라 안이하게 위치 정보 첨부 트윗을 해버리는 사용자가 증가 하고있다. 현재까지 위치 정보 작성의 큰 사건은 보고되고 있지 않지만, 이용자에게 주의 환기를 요구하는 소프트웨어 가 공개 되어 큰사회 문제가 되고있다.


사내 기술 유출 문제
2009 년 7 월 15 일 트위터 사가 'Google Apps'에서 관리 하고 있던 사내 문서가 여러 블로그 운영자와 미디어에 보내지는 사건이 발생 했다. 이 건에서는 트위터의 사용자 정보등은 유출하지 않았지만 나중에 누설의 원인 이 구글 앱스의 암호가 'password'였기 때문에 쉽게 추측된다.


스팸 트윗

스팸 뿐만 아니라 무차별 대량으로 개별 계정 DM 광고가 전송 될 수 있다. '스팸 신고하기 ( Report for spam )' 기능으로 통보 함으로써 종종 스팸 트윗은 줄어들고있는 것으로 대응 되는 것은 사실이다. 또한 자기 소개 사진 업데이트가 가능한지에서 팔로우들이 싫은 상대를 다치게하는 사진 업데이트가 되는 경우가 많다. 또한, '트윗'측도 마찬가지로 싫은 상대의 상처만을위한 사진의 소개도 많다. 그 경우의 소개는 사실 과 무관한 경우가 많다.


해시 태그 남용
앞서 언급했듯이, '해시 태그'가 특정 주제에 대한 게시물 목록을 검색하고 볼 수 있지만, 그 중에는 그 기능 을 악용하여 특정 주제와 무관, 트윗에 해시 태그를 남용하는 악성 같은 사용자 도있다. 또한, Twitter 사의 'Twitter 규칙'에서는 위의 행위는 '스팸'으로 간주 되고있다.


루머의 확산
출처 불확실한 정보 나 만우절 등 의 재료를 통채로 사용자에 의해 체인 메일 뿐만 아니라 잘못된 정보가 퍼지는 경우가있다.




범죄 고백 문제
Twitter 상에서 음주 운전이나 무면허 운전 미성년자 음주, 절도, 유상 소프트웨어의 불법 다운로드 같은 범죄 행위도 스스로 폭로하는 트윗이 끊이지 않고, 또한 이러한 트윗을 한 인물이 실명 또는 학교등의 개인 정보를 그대로 싣거나 또는 다른 위치에 싣고 있는지 쉽게 식별이 가능한 정보를 싣고 있거나하는 경우가 있다. 또한 연예인을 지목한 살인 예고나 무차별 살인 트윗으로 타인에게 영향을 미치는 범죄 트윗도 증가하고있어 경찰이 출동해 체포도 나온다. 


트윗 광고 서비스 문제
사용자가 어떤 제품을 리뷰 모습으로 광고 대금을 받은 스텔스 마케팅에 유사한 광고 제도가 있다. 트윗 내용은 광고 회사와 자세한 협의하여 결정할 수 있다. 


계정 하이재킹 문제
악성 URL에 접속 하면 액세스 토큰과 Twitter 계정을 자유롭게 조작 할 수있는 권한을 타인에게도 빼앗기는 수가 있다. 그 URL은 'Did you see this pic of you ? lol'라는 영문을 곁들여 DM 으로 보내 오는 경우가 대부분 에서 납치된 계정 팔로워들에게 같은 DM 을 보내 만연하는 체인 메일처럼 같은 구조로되어 있다. 


연예인 행세 문제
연예인 행세를하고 Twitter를 개설 팬이 바가지 사례가 늘고 있다. 일단 팬을 즐겁게하려고 하는 것도 있는 반면, 연예인의 품위를 떨어 뜨리는것 같은 악의적인 것도있다. 대책으로서 사무소가 공식 사이트에서 가짜 에게 주의를 촉구하거나 본인이 Twitter를 개설하는등 하고있다.


연예인, 유명인 비방 문제

Twitter 에서 쉽게 연예인에 대한 악플이 문제화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