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Fun,Fun,Fun

윈도우즈 95 (Microsoft Windows 95)


윈도우즈 95 (Microsoft Windows 95)



출시 1995 년 8 월 24 일

Windows 95는 Microsoft Windows 3.1의 후계로서 마이크로 소프트가 1995 년에 내놓은 운영 체제 (OS )이다. 정식 명칭은 Microsoft Windows 95 Operating System.


Microsoft Windows ( Windows ) 제품군의 하나이며, 코드 네임은 Chicago. 내부 Windows 버전은 4.0 ( 초기 버전 )이다.


다른 제품 이었던 MS-DOS 및 Windows를 통합 용이성 및 성능을 향상시킨 소비자용 OS이며 다음과 같은 기능 이 특징 이다.


그래픽 사용자 인터페이스 (GUI )의 개선
네트워크 기능의 충실
Win32 API
파일 I / O 의 개선
긴 파일 이름
플러그 앤 플레이
MS - DOS나 이전 버전의 Windows와 호환


그러나 이러한 기능중 일부는 Windows for Workgroup 3.11및 Windows NT 3.51에서 이미 구현된 것도있다.




그래픽 사용자 인터페이스 개선

NEXTSTEP 위젯을 채용해, 사용자 인터페이스 ( UI ) 디자인의 대폭적인 쇄신을 도모 했다. 특히 애플 컴퓨터의 GUI 관련의 재판 한것을 배경으로, 작업 표시줄 및 시작 메뉴,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클릭하여 표시되는 내용 목록에서 원하는 작업을 선택하여 같은 UI등 기존의 Windows는 응용 프로그램 실행기 작업 관리자 로만 작동하지 않았던 데스크탑을 일반적인 디렉토리 ( 폴더 )의 하나로 한것으로 다른 디렉토리와 완벽하게 파일을 이동할 수 있게 된 점이 혁신적이였다.


완성도가 높았던 GUI는 다음 Windows NT 기반 시스템에서 Windows NT 4.0에서 채용되고 Windows 9x 계에서는 Microsoft Windows Me, Windows NT 기반 시스템에서 Windows 2000 까지 거의 변경 되지 않고 인수되었다. Windows 9x 계의 소멸 후에도 Windows XP 또는 Windows Vista 및 Windows 7의 클래식 모드에서도 Windows 95와 거의 동일한 디자인이 채용되고 있다.

네트워크 기능의 충실
사업 분야에서 LAN의 보급에 대응 네트워크 설정의 용이화를 진행했다. 특히 일본에서는 네트워크 기능이있는 Windows for Workgroup 3.11 가 판매 되지 않고 대안으로 Windows NT Workstation 3.5 이 타국 의 판매 가격과 비교하여 저렴하게 제공되고 있었지만, 극히 일부의 고급 사용자가 도입에 머물고 있었다. 따라서 Windows 95 큰 기대를 모았다. 당초 전략으로는 LAN은 NetBEUI 또는 IPX / SPX , WAN 은 MSN을 이용해 자리 매김 했지만, 전년의 1994년 경부터 인터넷에서 WWW의 보급에 탄력이 붙기 시작해 대응 하여 인터넷에 필수 통신 프로토콜 TCP / IP를 선택할 수도 있었다. 무엇보다, 빌 게이츠는 인터넷의 보급은 아직으로 PC 통신을 전제로한 네트워크를 생각하고 있었다. 그러므로 Windows 95의 초기 버전에는 인터넷 관련 기능은 탑재되어 있지 않고, 'Microsoft Plus !'에 의한 확장으로 Internet Explorer로 제공 했다. 그러나 빌 게이츠는 Windows 95 출시후 곧바로 자신의 판단 착오에 주의하고 OSR2 이상에서 인터넷 관련 기능을 표준 탑재되게 되었다. 즉 OSR2 에서는 TCP / IP가 초기 상태로 선택되어 Windows 95를 사용하면 인터넷에 접속할 수 있다고 이미지 전략도 성공해 인기에 박차를 가하게 되었다.



Win32 API
Win32 API가 제공되며, 고속 32 비트 코드로 프로그램을 Windows에서 사용 가능하게 되었다. 그러나 Windows 95 에서 구현된 Win32 API ( 이전에는 Win32c 라고 했다 )는 Windows NT에서 구현된 것과 완벽하게 호환이 아닌 Windows 3.1에서 구현되는것 ( Win32s )과는 다른 것이었다.


파일 I / O 의 개선
파일 I / O를 32 비트 보호 모드에서 실행 MS-DOS의 파일 I / O 기능을 사용 하지 않고 파일 I / O를 할 수있게 되었다. 이렇게하면 MS -DOS 파일 I / O 기능을 사용하고 이전 버전의 Windows 보다 파일 I / O 성능이 향상되었다.


또한 스왑 파일에 대한 액세스만을 위하여 Windows 3.1 단계에서 이미 32 비트 I / O를 실현하고 있었다.


기타
파일 시스템인 FAT를 확장하고 VFAT로 Windows 3.1 에서는 불가능했던 긴 파일 이름 ( 최대 255 바이트 )가 사용 가능하게되었다.


플러그 앤 플레이 주변 장치의 쉬운 증설등 알기 쉬움을 겨냥한 설계로되어 있었다. 따라서 지금까지 전문적인 지식을 필요로한 PC는 누구나 쉽게 사용할 수있는것이되어 구가했다.


인터넷을 통해 소프트웨어의 수정 프로그램이 배포 되게 된 것도 큰 특징이었다( 초기 버전은 특히 수정 모듈이 많았다 ).


게임은 Windows 3.1에 있던 지뢰 찾기 솔리테어외에도 새롭게 Win32s 부속 샘플이기도 했다 프리셀 하트 와 Hover !( 이후 Windows에는 포함 되지 않음)가 부속된다. 또한 멀티미디어 기능이 강화된후에 DirectX가 제공 되었다.


DOS 프롬프트에서 여러 DOS 응용 프로그램을 동시에 실행할 수있을뿐만 아니라 Windows 95을 종료하지 않고 리얼 모드 MS-DOS를 실행할 수 있습니다. Win16 응용 프로그램도 실행할 수 있으며, 이 경우 이전 버전의 Windows와 같은 동작이었다. VFAT의 긴파일 이름과 파일 확장자에 의한 응용 프로그램의 연결이 불완전 하면서 하향 호환 Windows 95의 파일 시스템을 MS - DOS 에서 액세스 할 수 있다. 또한 보호 모드 드라이버가없는 장치를 리얼 모드 드라이버를 사용하여 Windows 95를 이용할 수있게 했다.


Windows 95 패키지 내용은 MS - DOS 7.0/7.1 및 Windows 4.0 집합이며 MS- DOS 7.x를 혼자 시작하거나 Windows 3.1이전과 마찬가지로 MS-DOS 메뉴 소프트 ( 실행기 소프트 )및 명령줄에서 Windows 4.0을 실행하는 것도 가능하다. 또한 PC - 9800 시리즈에서는 MO 디스크에 설치 및 MO 디스크로 부팅 이 가능하며, 하드 디스크가없는 Windows 시스템을 구축하는 것이 가능하다 ( PC / AT 호환 컴퓨터 및 Windows 98 이상에서는 불가능하다 ).


덧붙여서 Windows 95 컴퓨터를 종료할 때 사운드곡은 Windows 3.1 이전 컴퓨터를 시작할때 사운드곡과 동일한 곡이 사용되고 있다.




윈도우즈 95 구조
Windows 95 커널 모드 모듈과 사용자 모드의 모듈로 구성 되어 있다. x86 아키텍처 링보호 기능을 활용 하여 전자는링 0, 후자는 링 3 에서 실행 된다.
커널 모드 모듈에는 다음과 같은 것들이 있다.


Virtual Machine Manager ( VMM )
Virtual Device Driver
Installable File System


이러한 모듈은 32 비트 보호 모드에서 실행되는 Windows 95의 동작중에 리얼 모드 MS-DOS를 대체 형태 가된다. 이러한 구조의 기본은 이전 버전의 Windows 보다 계승한 것이며 Windows 95에서 갑자기 실현 한 것은 아니다 . 또한 Windows 95의 구조로 '리얼 모드 MS-DOS 에서 보호 모드 Windows가 작동 하고 있다'고 설명 될 수 있는 것 같지만, 실수이다.


사용자 모드 의 모듈 에는 다음과 같은 것들이 있다.


Kernel
User
GDI


이 모듈의 일부 ( 특히 User와 GDI )는 이전 버전의 Windows 보다 계승한 16 비트 코드로 작성되어 있으며, Win32 API를 사용 했을 때도 16 비트 코드가 실행될 수 있다. 이것은 이전 버전의 Windows 와 호환을 높이고 메모리 사용량을 감소시키고 있지만, 16 비트 코드의 문제가 Win32 응용 프로그램에 영향을 미치지 성능을 저하 시킬 수도 있었다.


Windows 95 VMM은 Win32 응용 프로그램, DOS 응용 프로그램에 대해 각 프로세스에 고유의 주소 공간 을주고 선점형 멀티 태스킹으로 실행 한다. 따라서 특정 응용 프로그램의 문제로 인해 CPU가 차지하는 문제는 없게되었다.


한편 Win16 응용 프로그램은 이전 버전의 Windows 와 마찬가지로 모든 프로세스에 공유 주소 공간을 제공 비선 점형 멀티 태스킹으로 실행 한다. 이것은 이전 버전의 Windows와 호환을 유지하고 있지만, Win16 응용 프로그램을 사용하면 이전 버전의 Windows와 같이 시스템 자원의 제한이나 CPU의 점유에 의한 문제 가 발생한다. 


또한 DLL은 위의 Kernel, User, GDI 를 포함하여 Win16 응용 프로그램과 동일한 주소 공간을 공유 한다.




대응 기종
PC / AT 호환기
PC - 9800 시리즈
EPSON PC 시리즈 ( OSR2 는 발표되지 않으며 메이커 직판에서만 매장 판매 없음 )
FM TOWNS ( OSR2는 발표되지 않으며 메이커 직판에서만 매장 판매 없음 )
FMR280 ( OSR2는 발표되지 않으며 메이커 직판 에서만 매장 판매 없음 )


출하 · 판매량 추이
1995 년 8 월 24 일 - 첫날 출하 40 만개
1995 년 8 월 27 일 - 발매로부터 4일 북미에서 패키지에서만 100만개 판매. 또한 전세계에서 400만장 판매.
1995 년 10 월 17 일 - 700 만개 판매
1995 년 11 월 - 1000 만개
1995 년 12 월 - 1853.4 만개 ( 데이터 퀘스트 조사, 1996 년 8 월 발표했다. 출하베이스 )
1999 년 3 월말 - 1 억 9300 만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