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Fun,Fun,Fun

Mac OS (OS X이전)


Mac OS (OS X이전)


Mac OS 는 애플이 개발, 판매하고 운영 시스템( 운영 체제, OS )이다. 1984 년, Macintosh ( Mac )와 함께 등장, 그래픽 사용자 인터페이스 (GUI )의 보급에 크게 공헌했다.


2001년 이후 애플이 개발, 판매하고있는 후속 Mac OS X ( 맥 오에스 텐 )은 기술적으로 직계가 아니기 때문에 단순히 Mac OS 같은 경우는 대체로 버전 9 까지의 클래식 OS를 가리킨다. 


Macintosh 하드웨어의 일부로 제공되는 Toolbox ROM ( 현재는 일반적으로 OS에서 제공하는 높은 수준의 API를 포함), OS와가 일체화한 시스템 소프트웨어로서 다루어져 System 이라 불렀다.


Macintosh 호환기의 등장으로 애플 자신도 Mac OS 라는 호칭을 사용하게 되고, System 7.5.1로의 부팅 화면에서 Mac OS 로고가 표시되게 되었다. Mac OS라는 명칭이 통칭에서 공식화된 것은 1997 년 1 월, Mac OS 7.6이 발표 된 순간이다. 컴퓨터의 보급과 함께 Mac 하드웨어와 OS를 명확하게 구분했기 때문이다. 이후 애플의 정책 전환으로 호환 기기는 시장에서 사라졌다. 그러나 Mac OS 라는 이름은 이후 애플의 OS 제품에 인계되고 있다. 1998 년에 발매된 iMac 이후에는 Toolbox ROM 내용의 대다수가 Mac OS 측 에 옮겨져 거의 하드웨어에서 독립적인 OS 가되었다.


비트맵 디스플레이와 마우스의 이용을 전제로 하고 있다는 것을 겹치는 다중 윈도우와 메뉴 조작 멀티 스타일 글꼴로 대표되는 WYSIWYG 표시등 제록스에서 1970 년대에 연구 개발된 잠정 Dynabook 환경에서 많은 영향을 받았지만, Alto 에서는 3개의 마우스 버튼을 Macintosh에서는 하나에 한하여 조작 체계를 알기 쉽게 재구축하려 했다. 파일 시스템과 드래그 앤 드롭 파일 작업 국제화에 필요한 정보를 저장 하기 위한 리소스와 코드 분리 파일 및 응용 프로그램 소프트웨어 ( 응용 프로그램 )과 연관 데이터 형식에 관계없이 클립 보드 풀다운 메뉴나 휴지통을 발명하는등 오늘날에도 사용되고있는 많은 독자적인 어레인지를 더하는 것으로 향상 시켰다. 중간 Dynabook 환경에서 부분적으로 숨겨진 윈도우를 다시 그리지는 못했지만 , QuickDraw의 구현을 통해 이를 실현시켰다. 이러한 개량에 의해, GUI 라는 것을 컴퓨터의 세계에 널리 침투 시켰다.


Mac 에 추종하여 마우스가 붙기 시작한 다른 개인용 컴퓨터에서는 응용 프로그램의 GUI 디자인의 통일성이 전혀없는 시대가 오랫동안 계속되었다. 이것은 통일된 인프라가 존재하지 않았던것에 의한 점이크다. 한편, Macintosh는 인프라 제공에 그치지 않고 '작법'이라고 할만한 휴먼 인터페이스 가이드 라인 ( en : Human interface guidelines )을 결정하기위한 하나의 소프트웨어가 사용할 수 있으면 다른 소프트웨어도 사용할 수 있다는 컴퓨터 이용 형태를 개인 컴퓨터에 실현한 선구자가되었다.



Mac OS 역사

기술의 진보에 따라 Mac OS 도 다양한 변화를 겪고 있었다. 그 계보는 대체로 System 6 까지와 System 7, Mac OS 8 및 Mac OS 9 시기로 나뉜다.


System 1, 2 , 3, 4 ( 1984-1988 )
Macintosh 등장 당시의 직계, 화면은 흑백 기반으로 기본적으로 단일 태스킹 OS이며, QuickDraw를 채용하여 하드웨어 가속없이 GUI OS 환경을 실용적인 속도로 작동 할 수 있었다. 파일 시스템은 초기에는 Macintosh File System 이었지만, 512Ke나 Plus에 탑재된 128KB의 Toolbox ROM 및 System 3.1보다 HFS를 채용했다. 지금 보면 아주 빈약한 기능 밖에 가지지 않지만, 그래도 놀랍게도 초대 Macintosh 의 Toolbox ROM 불과 64KB에 두시고 128KB의 메인 메모리에서 모든 기능이 동작하였다( 128KB에서는 실용상 어려운 정도 메모리가 부족했기 때문에 512KB 모델로 업데이트 되었다 ). 당시 제한된 하드웨어에서 동작시키기위한 성능으로 많은 제약이있어 메모리를 절약하기 위해 전체 단일 작업을 전제로 설계된 Toolbox API는 후 Mac OS 발전의 족쇄가 된다.


System 6 계열 ( 1989-1991 )
상품 패키지 이름의 System Software 버전 표기와 System 파일 버전이 동일화 되었다. System 4 에서와 같이, 화면은 흑백 기반으로 기본적으로 단일 태스킹 OS이지만 MultiFinder가 준비되어 멀티 태스킹 환경을 사용할 수 있게된다. 32 비트 QuickDraw의 등장으로 24 비트 컬러를 취급 할 수 있게된다. TrueType 가 채용되어 QuickTime 의 등장으로 멀티미디어 데이터를 다루는 환경이 갖추어 진다. 덧붙여서 System 5는 버전이 아니다. 이것은 System 6에서 Finder 및 System 자체의 메이저 버전을 통합 한다는 방침에 의한 것이었다. 2011 년에는 시스템 클럭 표시가 리셋 되어 버린다.


System 7 계열 ( 1991-1997 )
System 7.0
코드명 : Blue, Big Bang . 시스템 전반이 크게 개선, 강화 되고 Macintosh 본격적인 멀티미디어 시대에 내디뎠다. 시스템이 32 비트 클린 되었다. 32bit QuickDraw와 MultiFinder 멀티 태스킹 기능이 시스템에 전체 통합, QuickTime 기본으로 제공하게 되었다. 화면의 디자인이 칼라화된 레이블 기능등 색상을 살린 인터페이스가 탑재 되었다. 가상 메모리를 탑재하여 최대 4GB의 메모리 공간에 액세스 할 수있게 거대한 이미지 데이터나 동영상 파일을 처리 조건이 되었다. Open Scripting Architecture를 채용하여 응용 프로그램간 통신 기구가 정비되어 AppleScript에 의한 자동 조작을 실현 했다. 파일 공유 및 드래그 앤 드롭의 표준화도 행해져 이후 Mac OS의 원형이 된 버전 이다.


System 7.1
코드명 : Cube - E , I Tripoli. WorldScript가 탑재된 2 바이트 언어를 사용할 수있게되어 다른 글꼴 관리는 Font / DA Mover 에서 글꼴 폴더에 의한 관리로 전환,  확장 파일을 추가 하여 음성 인식, 텍스트 읽기, 게시 및 인용등의 최신 기술이 순차적으로 투입 되었다. System 7.1.2 에서는 PowerPC에 대한 대응을하며 기존의 68k 코드를 동적으로 변환 하여 수행하는기구 ( Dynamic Recompilation Emulator )를 탑재, PowerPC의 원활한 전환을 실현 했다.



System 7.5
코드명 : Mozart, Capone. 윈도우 쉐이드와 메뉴바의 시계 컨트롤바등 타사 액세서리로 제공 되는 기능이 기본으로 제공하게 되었다. 또한 네트워크 기능도 강화되고 TCP / IP 클라이언트 기능을 표준으로 갖추게 되어, PowerTalk에 의한 유연한 네트워크 기능을 실현 했다. 이후 마이너 업데이트는 차세대 Copland OS 를 노려보고 QuickDraw GX, QuickDraw 3D, OpenDoc, Java 가상 머신과 같은 새로운 기술이 차례 차례로 담겼다. 이러한 기능 향상중 대부분은 시스템 폴더의 ​​확장 제어 패널 폴더에 새 파일을 추가 하는 것으로 부풀어져갔다. 680x0 에서 PowerPC 에의 중개의 역할을 담당 System 7.5.2은 향상된 코드 변환 기구를 탑재 68k 코드의 실행 성능이 향상된 반면, 새로운 기능의 Open Transport 를 비롯해 버그가 많은 시스템이 불안정 였다.


Mac OS 7.6
코드 명 : Harmony . 지금까지의 통칭이었던 Mac OS 라는 명칭이 공식적인 제품 이름이 되었다. 가상 메모리 시스템이 향상 되어 최대 4TB의 볼륨이 지원 되었다. OpenDoc 및 Open Transport 업데이트 설치 프로그램이나 파일 관리자 기능 향상도 이루어졌다.



Mac OS 8 (1997-1999)
1996 년 12 월 20 일 애플과 NeXT와 합병 발표, WWDC '97 에서 발표된 Rhapsody 계획 ( 후 Mac OS X Server 1.0 )을 거쳐 2000 년 Macworld Expo / San Francisco 에서 Mac OS X 로 발표, 지금까지의 연결로 시스템의 현대화, 인터넷에 친화력 강화를 도모한다. Copland 프로젝트에서 개발된것 중 쓸만한 기술부터 순차적으로 채용을 진행 6 개월마다 마이너 업데이트 및 주요 업데이트를 반복 한다는 방침 이 발표 되었다.


Mac OS 8.0
코드명 : Tempo. Finder가 쇄신 되고 데스크탑 그림의 구현, 인터페이스가 Copland와 거의 비슷한 것으로 바뀌었다. FInder는 다중 스레드된 휴지통을 비우거나 파일을 복사하는 동안에도 Finder에서 다른 작업을 할 수있게 되었다. 또한 폴더 탐색, 팝업창등 Copland 유래의 기능이 인터페이스에 추가된 컨텍스트 메뉴가 표준 채택 되었다. 인터넷에 연결 길잡이나 Web 서버 기능, 인터넷 스위트 Cyberdog 2.0와 함께 하게 되었다. 근본적인 기능의 쇄신은 연기 되었지만, 오래간만의 새로운 OS의 등장은 Copland 을 기다리던 사용자에게 환영 되었다. 새로운 플래티넘 상황은 Mac의 상징의 하나가 되어, Mac OS 마지막 버전 9.2.2 까지 인수되었다.


Mac OS 8.1
코드명 : Bride of Buster. 새로운 파일 시스템으로 HFS Plus를 사용할 수 있게되어, Internet Explorer for Mac 기본 브라우저 Outlook Express가 일반 메일 클라이언트가 되었다.


Mac OS 8.5

코드명 : Allegro. PowerPC 전용으로되며 PowerPC에 최적화 되었다. 열기, 저장, Sherlock에서 파일 내용 검색 , ATSUI 의 글꼴 환경의 개선, 새로운 도움말 뷰어등의 기능이 탑재 됐다. 새로운 상황 관리자를 탑재 해, 화면의 문자 표시에 앤티 앨리어싱을 걸어 ( 앤티 앨리어싱을 해제 할 수 있다 ) 풀 컬러 아이콘도 지원,더 중후한 모양이 되었다.


Mac OS 8.6

코드명 : Veronica. 에너지 절약 기능 향상, 다중 프로세서 인식 개선등 다양한 기능 개선이 이루어졌다. USB 표준 지원도 되었다.




Mac OS 9 (1999-2001)
Mac OS X의 가교 역할을한 버전이며, 응용 프로그램 패키지와 Carbonlib등 Mac OS X 와 호환을 의식한 기능이 포함되었다. 시기적으로 Windows XP / Mac OS X 양자의 그림자에 숨어 쉽지만, 마지막 버전이 된 Mac OS 9.2.x는 Mac OS 직계의 도달점으로 높은 완성도를 가지고있다.


Mac OS 9
코드명 : Sonata. 특히 인터넷을 의식한 기능 강화가 이루어졌다. TCP / IP를 사용하여 파일 공유, 파일 암호화, 음성 인식을 통한 로그인 및 소프트웨어 자동 업데이트, 의사 다중 사용자 기능, Language Kit 하여 다국어 지원 강화 등 50 개 이상의 새로운 기능을 탑재했다.


Mac OS 9.0.x
코드명 : Duet, Minuet. iMac ( slot - loading )을 위한 지원과 버그 수정이 중심인 릴리스. 9.0.4 의 업데이트도 공개 되고 9.0.2 , 9.0.3의 존재가 알려져있다.


Mac OS 9.1
코드 명 : Fortissimo. 이전 Mac OS 로 마지막 단체 패키지 판매된 제품. 업데이트도 공개 되었다. Finder 의 메뉴 막대에 '창' 메뉴가 추가된 디스크 액세스 속도 증가등 시스템 내부에 많은 개선이 되었다.


Mac OS 9.2
코드명 : Moonlight .


Mac OS 9.2.1
코드명 : Limelight. 이전 Mac OS 로 마지막 단독 설치 CD-ROM이 Mac OS X v10.1 번들로 출시 되었다. 업데이트도 공개 되었다.


Mac OS 9.2.2

코드명 : Starlight. PowerMac G4 ( Mirrored Drive Doors 2003 )를 시작, 이전 Mac OS이며, Classic 환경 마지막 릴리스. 업데이트도 공개 되었다.





Mac OS 조판, 디자인, 사진, 일러스트등의 분야에서 즐겨 사용 되었다. 이것은 PC / AT 호환기에서는 여러 가지 빛깔의 고해상도에 만족, 대응이 열린 시기가 늦고, 그때까지는 Mac이 사실상 유일한 존재였던것이 가장 큰이유이다. 또한 색조 관리등 여러 가지 빛깔의 이미지 처리에 필수가 되는 기능에 일찍부터 대응하고, 완성도 높은 WYSIWYG을 처음부터 실현하고 있던 것도 크다.


또한 DTP 장르에 특화한 소프트웨어가 일찍부터 많은 개발, 판매된 것이 인쇄, 출판 업계의 Mac의 보급에 크게 공헌했다. 어도비 시스템즈에서 Photoshop 및 Illustrator, 알더스의 Aldus PageMaker ( 나중에 Adobe Systems에 의해 인수 ), Quark사에서 QuarkXPress 같은 업무용 소프트웨어가 갖추어져 있었다.


이미지 처리를 전문으로하는 이유는 Lisa 를 위해 빌 앳킨슨가 중심이되어 개발한 그래픽 루틴 LisaGraf가 Macintosh에 이식 되어 QuickDraw으로 처음 모델에서 ROM 상태에서 탑재된 점이 크다. 또한 당초부터 어느정도 앞을보고 넓은 메모리 공간을 확보하고 이른바 '640KB의 벽'에 MS- DOS 기반 시스템에 비해 큰 그림을 취급한기 쉬웠다는 요소도 들 수있다. 그래픽 루틴은 Mac OS X 에서 PDF를 기반으로한 Quartz에 바뀌었다. 하지만 호환성을 고려하여 현재도 남아 있다.


또한 사운드 관련 기능이 비교적 충실 적도, Cubase, Logic Studio, Vision, Digital Performer, Pro Tools등 의 다양한 소프트웨어 및 주변 기기( 애플 자신도 MIDI 인터페이스를 발매 )가 발매되어 프로 뮤지션으로 활발하게 이용 되었다. 야마하와 롤랜드도 초보자 패키지를 출시하고 아마추어의 애용자도 많았다.




데스크 액세서리
데스크 액세서리 ( Desk Accessory , DA )는 System 이라고 하던 시절의 Mac OS 에서 사용 중인 응용 프로그램과는 별도인 응용 프로그램이다.


초기 Macintosh는 단일 작업이었기 때문에 다른 응용 프로그램을 사용하려면 일단 종료 시켜야 한다. 이것은 탑재하고 메모리가 적었던것에 기인한다.


데스크 액세서리는 시작 및 종료 시간을 절약하는 수단으로 제공 되었다. 소량의 메모리 밖에 사용하지 않기 때문에 사용 중인 응용 프로그램과는 별도로 시작하는 것이 있고, 요즘 Mac에는 빠뜨릴 수없는 것이었다. 타사에서 소품의 위치임에도 불구, 다기능 데스크 액세서리가 다수 개발 되었다. Mac OS에 미리 탑재 된 데스크 액세서리도 있다. Mac OS 9 에서 남겨진 '계산기'와 '스크랩북'이 그러하다.


데스크 액세서리를 사용 하기 위해서는 먼저 'Font / DA Mover' 라는 유틸리티 소프트웨어 시스템에 설치한다. 설치한 데스크 액세서리는 애플 메뉴에서 시작할 수 있게된다.


System7 에서 Mac이 유사 멀티 태스킹이 되면 데스크 액세서리는 단순한 응용 프로그램이며, Font / DA Mover 도 사라졌다. Apple 메뉴는 응용 프로그램이나 파일을 시작하는 실행기가 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