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Movies/Film

추억의 영화 그렘린 ( Gremlins )


그렘린 ( Gremlins )



감독 조 단테
개봉 1984 년 6 월 8 일
상영 시간 106 분
제작비 $ 11,000,000
흥행 수입 $ 153,000,000

'그렘린( Gremlins )'은 크리스마스에 주어진 희귀 애완 동물의 사육 방법에 관련된 소동을 그린 SF 블랙 코미디이다.

랜달은 방문한 도시에서 아들의 크리스마스 선물을 고르려고 차이나 타운의 골동품 상점의 문을 연다. 가게안을 물색하지만 그는 쉽게 만족하지 않는다. 그런 중에 천으로 덮인 바구니에서 들려오는 노래에 그곳을 보게되고 안을 들여다 보니 그안에는 마음에 드는 애완동물인 '모과이'가 있었다. 가게 주인은 팔지 않는다고 거절한다. 그러나 가게 주인의 가정이 빈궁한것을 이유로 사달라고 말한다. 그리고 랜달은 모과이를 데리고 집으로 온다.


겨울을 맞이해 아들 빌리가 함께 축하 하려고 기다리고 있었다. 빌리는 모과이를 보지만, 꼬마가 진지하게 말했던 세가지의 약속을 지켜야 하는것을 배운다. 솔직하고 사랑스러운 행동을 보이는 똑똑한 애완 동물은 기즈모로 불리우게 된다. 하지만 우연히 약속은 하나씩 어기게되고 그때마다 시골 마을에서 이상한 사건이 일어난다. 드디어 그 원인이 기즈모에서 분열된 장난 좋아하고 잔인한 그렘린( 꼬마 도깨비 )의 무리에 의한 것으로 나타났고 도시는 그렘린의 폭주에 패닉이 일어나고 있었다. 빌리와 기즈모는 그렘린 군단을 상대로 분투한다. 마을 곳곳에서 참상을 보여주며 평온이 겨우 돌아온 마을에 차이나 타운의 노인이 방문해 다시 거두어 가고 기즈모의 마음에도 빌리의 마음에도 확실한 우정이 남게 된다. 



모과이

설정에 의하면, 수세기 전 우주의 저 멀리에있는 과학이 고도로 발달한 행성에서 모구타멘이라는 과학자가 어떤 기후와 조건에 적응하며 번식 가능한 성격 온화하고 지적인 생물 '모과이'를 만들어 냈다. 모구타멘은 그 중의 1마리(기즈모 )를 지구에 보내게 되며, 그 모과이가 도착했던 곳은 대만으로 중국인 노인에 주워져 길러 지게 되었다. 모과이가 가지고 있던 3가지 단점은 박사도 기대하지 않았다고 하는데, 그럼 왜 골동품 상점 주인이 단점을 알고 있었는지는 불명이다.


3 개의 규칙
모과이 사육시에는 아래의 3 가지를 조심 해야 한다.


빛에 노출 하지 말라.
빛에 약해서, 가능한한 어두운 장소에서 기르는 것. 특히 태양광에 약하고, 오랫동안 노출되면 죽는다.


물을 뿌리 거나 젖지 말라.
물이 닿으면 세포 분열을 일으켜 급격하게 번식 한다. 물에 담그거나 먹이는것도 마찬가지이다.
물에 닿으면 경련을 일으켜 몇개의 털이 뛰쳐 나와 그것이 점차 커지고 새로운 개체가 된다. 그렘린시 또한 경련을 일으켜 작은 개체가나와 그것이 커진다.


자정 ( 12시 이후 )에 음식을 주지 말라.

가장 중요한 규칙 이다. 대부분의 모과이는 나빠도 장난 꾸러기 또는 인간에 참견할 정도로 비교적 안전하며 작은 포유류를 연상시키는 외모를 가지고 있지만 이를 어길때 고치를 통해 변태하고, 외형도 성격도 광포 악랄한 '그렘린'으로 변해 버린다. 12 시 이후부터 언제까지 먹이지 말지는 밝혀지지 않았다.



그렘린
모과이가 변태한 모습. 신장 70cm 정도로 거대화 하고있다. 머리를 제외, 체모가 분실된 대신 온몸이 파충류를 연상시키는 피부에 싸여 날카로운 송곳니와 발톱을 가지고있다. 변태전에 비해 일부를 제외하고 본능대로 행동한다.


기즈모
기즈모 ( Gizmo )는 주인 빌리의 아버지가 지은 이름( '새로운 제품'이라는 의미 )이다.
신장 10인치 ( 약 25cm ), 체중 1.5kg. 지능은 꽤 높고, 근소하지만 인간의 말을 말하고 노래가 능숙하다. 성격은 겁많고 점잖지만 두려움을 극복하고 위기에 직면하는 용기를 가진다.
기즈모는 12시 이후에 음식을 먹으려하지 않았던 것으로부터 그 결과를 알고 있었다고 생각 된다. ( 물에 맞아 증식하는 형제들을 보고 실망하는 묘사도 있다)
스트라이프가 이끄는 그렘린의 신체 상해후에 원래의 소유자인 골동품 상점 주인에게 거두어져 함께 돌아갔다.


스트라이프
물을 가한 기즈모에서 분열된 5 마리의 모과이중 한마리. 리더격이며 사건의 흑막 이기도하다. 정수리에서 등에 걸쳐 백선을 가져 이렇게 불린다. 사나운 성격과 높은 지능을 갖고있다.


그렘린 변태후 스포츠 센터의 수영장에 기어들어 동료를 증식 시키고, 사람들을 공포에 빠뜨렸다. 동료들이 차례로 쓰러진후 단 한 마리만 생존해 빌리를 추적해 간다 . 마지막에 분수에 있던 물에 뛰어들어 다시 성장을 도모하지만 기즈모의 재치에 의해 창문으로 들어오는 햇빛을 뒤집어 녹아 죽어 버렸다.




영화 개봉 당시 미국,일본 경제 마찰이 문제가되고 있으며, 변신후 '자신들에게 해를 가하는 일본인'을 이미지 했다는 설이 소문화 되었다. 이것은 그렘린이 차이나 타운에서 유래등이 상기 된 것이라고 생각되지만, 이야기의 마지막에 노인은 규칙과 자연과의 조화를 중시하지 않는( 구미 )사람을 비판 하고있다.


그렘린은 외부 우주에서 날아온 존재라는 설정 이며, 기즈모는 극중에서 사나운 괴물 같은 악의 충동을 이성에 의해 억누르고 있다는 묘사가 있다.


광장 영상은 다음해 공개의 '백 투 더 퓨처' 와 같은 유니버셜 스튜디오의 세트이다. 본작에서는 시계탑의 바늘을 사용등의 조치가 없었기 때문에 의식 되지 않지만 나중에 발매된 DVD판 스탭, 캐스트의 설명에 따르면 이 스튜디오에서 '밤이 무대의 다른 영화'에도 촬영중이었다고 말해지고 있다. 다른 영화가 무엇인지 언급 되지는 않았지만 '기둥을 세우고 어둡게하고 있었기 때문에 기둥이 비치지 않게 하기 위해 노력 했다'고 했기 때문에 촬영은 동 세트를 사용하여 동시기의 영화였던 것을 알 수있다. 그리고 워너 브라더스 ( 그렘린 ), 유니버설 스튜디오 ( 백 투 더 퓨처 )와 배급사가 다른 두 작품에 제작 총지휘로 스티븐 스필버그, 캐슬린 케네디, 프랭크 마샬이 이름을 올렸다. 또한 예산은 1984 년 1100 만 달러로 당시로서는 저예산이라고 말해지고 있지만, 촬영소와 알 수있는 모조품스러움을 강조했던 촬영 방법이 있는 것은 동 촬영소를 사용하여 왕년의 명작을 패러디하고 싶었다고도 말해지고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