늑대와 함께 충을(Dances With Wolves)
감독 케빈 코스트너
각본 마이클 브레이크
원작 마이클 브레이크
공개 1990년 11월 9일
상영 시간 181분
제작비 2200만달러
흥행 수입 약 1억 8400만 달러
'늑대와 함께 춤을'(Dances with Wolves)은 1990년 공개된 미국의 영화이다. 제작사는 오리온픽쳐스에서 감독 · 주연 · 제작은 케빈 코스트너가 맡았다. 제63회 아카데미상 작품상및 제 48회 골든 글로브 작품상 수상 작품, 이후 4시간이넘는 다른 버전 이라는 런닝타임 버전이 공개 되기도 했다.
1863년 가을 , 테네시는 남북 전쟁의 격전지로 변해 있어 북군의 중위 였던 존 덴버는 오른발 중상을 입을그 다리를 절단해야만 하지만 덴버는 말을 몰아 자살 행위와도 같은 미끼가 되어 남군 병사들의 주의를 돌린다. 그 틈을 찌른 북군은 일제히 진격하여 승리를 거두게 된다. 그 공적을 인정받아 일약 영웅이되어, 대가로 자유롭게 근무지를 선택하는 권리가 주어진 덴버는 "손실되기 전에 국경을 봐두고 싶다"고 사우스 다코타 세지 위크 요새에 부임을 신청한다. 보이는것은 사막 과 황량한 요새 에서 자급자족 생활을 시작한다.
애마 시스코와 "2개 양말"이라고 이름 붙인 늑대와 노는 생활이 계속되고 있던 어느날 수족 인디언이 시스코를 훔치러 와서 덴버는 총으로 위협해 쫓아 낸다. 자신의 마을 에서 "이상한 생활을 하고있는 백인이 있다"고 보고를 받은 그들은 부족의 미래를 위해서도 덴버와 접촉을 시도 하는 것이 좋겠다는 결론을 내린다. 또한 덴버도 인디언과의 접촉을 희망했다. 다음날 군복을 입고 성조기를 내건 덴버는 인디언 야영지로 향한다. 그 도중 큰부상을 입고 쓰러져있는 여성과 만난다. 인디언 복장을 몸에 걸치고 있었지만 잘보면 그녀의 눈은 푸른색을하고 있는 백인 여성이었다. 덴버가 그 여자를도와 주려고 하면 그녀는 공포에 떨며 필사적으로 저항한다. 그러나 부상이 악화되어 의식을 잃었기 때문에 덴버는 수족의 마을 까지 그녀를 데려다 준다.
당초 백인에 대한 선입견에서 덴버에 불신을 품고 그를 거절 했지만, 그의 인품을 내다본 추장의 조치로 나중에 각각 "발로차는 새", "바람에 나부끼는 머리 "라는 두남자 답례도 겸하고 덴버를 찾아간다. 말도 통하지 않지만 힘껏 대접한 덴버는 마을의 중심 인물이기도한 "걷어차는 새"의 호감을 얹는다. 이후 수족의 면면은 자주 그의 집을 방문했으며 덴버도 원주민인 그들에게 백인 문화를 전하려고 시도해 서서히 서로의 우호가 깊어져 간다.
말이 좀처럼 통하지 않아 답답한 생각을 하고 있던 쌍방의 통역을 자청한 것은 덴버가 이전에 도와주었던 여성 '주먹쥐고 일어서'라는 백인 여성 이었다. 그녀는 어려서 수족과 적대하는 포니족에 가족을 잃어 도망치다 수족에게 주워 길러졌다. 따라서 수족의 언어와 어렸을 적에 썼던 영어를 조금은 구사 할수 있었다.
어느 날 밤, 무시무시한 소리에 눈을뜬 덴버가 밖으로 나오자 거기에는 버팔로가 무리를 지어 이동하고 있었다. 버팔로는 수족에게 생명의 양식이다. 덴버는 서둘러 수족에게 말하고 다음날 아침 덴버는 수족과 함께 사냥에 나선다. 모피만 벗겨 시체를 방치한 백인의 폭거에 마음 아파하면서도 성스러운 의식이기도한 수족 스타일의 사냥에 참가 하는 가운데 덴버는 지금 까지 느낀 적이 없는 평화에 자신은 어떤 존재인가에 눈을 떠간다 .
덴버는 '주먹을 쥐고 일어서'를 사랑하고 또한 그녀도 덴버을 사랑하기 시작 했다. 그러나 '주먹을 쥐고 일어서'는 전 남편을 잃은 뒤부터 애도중이었기 때문에 동료 앞에서 마음을 눈치 채이지 않게 노력하고 있었다. 눈치챈 양어머니는 "발로차는 새"에게 '주먹을 쥐고 일어서'가 덴버를 좋아하니 그녀의 애도를 그만할것을 제안, '발로차는 새'는 곧 덴버와 '주먹쥐고 일어서'는 결혼을 허락, 또한 덴버는 부족민과 마찬가지로 '늑대와 함께 춤을'이라는 인디언 이름 까지 받아, 수족의 일원이 된다.
곧 겨울이 도래 마을을 이동하는 날이 왔다. 그러나 덴버는 수족의 발걸음을 백인에 알려지지 않게, 사건을 극명하게 기록한 일기를 찾으러 혼자 요새로 돌아온다. 하지만 요새는 이미 한때 자신이 소속된 기갑 부대 들이 대거 해있었으며 인디언 복장을 몸에 걸치고 있던 덴버는 저격수 포로가 되어 버린다. 기갑 부대 출신 임을 밝힌 덴버에 대해 기갑 부대는 반역자로 처형을 선고 한다. 좀처럼 돌아 오지 않는 덴버의 몸을 염려 한 수족 전사들이 그를 호송하는 마차를 발견해 기습 공격으로 구한다. 그러나 인디언의 대량 학살을 계획하는 미국 군대는 눈앞까지 다가오고 있었다 . 더이상 동료들 에게 폐를 끼치는 여유가 없다고 느꼈다 던바 는 이별을 아쉬워하는 수족을 외면 하면서 사랑하는 아내와 함께 설산의 깊이로 나누어 들어간다.
메이킹 필름
1861년에서 펼쳐진 남북 전쟁 시대의 국경을 무대에 북군의 중위과 수족이라는 인디언사이에서 주고받는 마음의 교류를 그린 서부극이다. 원주민인 인디언을 학살, 버팔로를 멸종 위기에 몰아 넣은 백인 중심주의 의 미국 사회에 경종을 울리는 동시에 국경에 경의 · 향수를 나타낸다는 점에서 전통적인 서부극과는 크게 구별된다. 지금까지의 서투른 말씨의 인디언이라는 고정 관념에서도 탈피하여 인디언들이 그들의 언어로 말한다는 점에서도 화제가 되었다. "타탄카(버팔로)"의 단어도 이 영화에서 널리 알려지게 되었다. 또한 작품 속에서 종종 사용되는 다코타어에 대해 영어 자막이 충당되고 있다는 점에서도 이색적인 작품이다. 단지 인디언의 언어에는 남성어와 여성어의 구분되었다.
마이클 브레이크에 의한 원작소설은 발표 당초 백인을 비판 하는 내용에 혐오감을 느낀 다수의 출판 관계자 에 의해 발매를 거부 했다. 하지만 배우 케빈 코스트너는 원작의 내용에 호감을 가지고(코스트너 자신도 체로키와 독일, 아일랜드의 혼혈 이다) 브레이크 대해 스스로 감독을 겸임하는 형태의 영화화를 호소 했다. 1988년에 드디어 원작이 일반 발매 되는 것과 동시에 코스트너는 "언터처블", "필드 오브 드림즈"의 성공으로 미국을 대표하는 스타의 지위를 확립, 거대한 부를 취득 있었다. 그 작품 에서 얻은 자금으로 1989년 7월에 촬영이 시작 되었다.
원작 에서 주인공과 교류 하는 인디언 부족은 '코만치'이지만, 영화화에 있어서는 수족으로 설정 변경되고 있다. 이 영화에 '열마리 곰'라는 수족의 추장이 나오지만 동시대에 있던 실제 '열마리 곰'은 코만치족의 인물이다. 또한 동시대의 "발로차는 새" 는 카이오와족의 인물이다. 이러한 불일치는 영화화할때 부족 설정 변경에 의한 것이다. 또한 현실에서 '열마리 곰'과 '발로차는 새'는 족장이 아니다.
영화 역사에남을 장대한 스케일의 풍경은 일부 와이오밍의 것을 제외하고 대부분이 사우스다코타에서 촬영 된 것이다. 그 외에도 배드 랜즈 국립 공원및 피어도 지점에서 촬영되었다.
제작 · 공개가 종종 연기된것이나 마이클 치미노가 "천국의 문" 에서 서부극의 기록적인 적자를낸 전례가 있었다. 코스트너도 백인을 비판하는 내용의 서부극에 착수해 2200만 달러라는 거액을 제작비를 투자한것 에서 일부 관객은 이 작품을 "천국의 문 (Heaven 's Gate)'에 비하여 "코스트너의 문 (Costner 's Gate)' 라는 별명을 붙여 비아냥거렸다. 그러나 1990년 11월 영화가 개봉되면서 당시 톱스타였던 코스트너의 첫 감독 작품이라는 화제와 인디언 민족과 동화된 백인의 관점 에서 당시의 미국 사회를 비판하는 소설 같은 스토리, 한층 더 장대한 스케일과 역동적이고 섬세한 연출이 비평가 · 관중 모두의 절대적인 칭찬을 받게된다. 미국 국내에서만 제작비의 10배 가까운 수익을 올려 전세계적으로도 대히트하여 전세계적으로 4억 2400만 달러의 흥행 수입을 기록했다. 또한, 제 63회 아카데미 시상식과 제 48회 골든 글로브에서 작품상 과 감독상을 두번 수상하는등 국내외에서 다수의 영화상을 수상, 코스트너는 로버트 레드포드, 워렌 베이티 에 이어'감독으로서도 성공하는 톱스타로 자리 매김한다.
수상내역
제 63회 아카데미상
수상 작품상 / 감독상 / 각색 상 / 촬영 상 / 작곡 상 / 녹음 상
후보 남우주 연상 / 남우 조연상 / 여우 조연상 / 미술상 / 의상 디자인 상 / 편집 상
제 48회 골든 글로브
수상 드라마 부문 작품상 / 감독상 / 각본 상
후보 드라마 부문 남우주 연상 / 여우 조연상 / 음악 상
제 45회 영국 아카데미상
작품상 / 남우주 연상 / 감독상 / 각색 상 / 작곡 상 / 촬영상 후보
제 41회 베를린 국제 영화제 특별 개인 공헌 상
제 15회 일본 아카데미상 최우수 외국 작품상
제 65회 키네마 준보상 위원 선출 외국어 영화중 1위 / 독자 선출 외국어 영화중 1위
늑대와 함께 속편 'The Holy Road'
늑대와 함께 춤을의 각본을쓴 마이클 브레이크는 2001 년에 "홀리 로드"(The Holy Road)라는 제목의 '늑대와 함께 춤을'의속편 소설을 냈다. 이 이야기의 제목 The Holy Road은 백인의 대륙 횡단 철도 부설의 평원 인디언과 문명 충돌을 암시하고 있다.
이야기는 11년 후인 1874년이란 설정에서 덴버 전 육군중위는 아들 2명과 딸 1명, 3명의 아이들과 사우스 다코타 수족의 둥지 근처 평원에 사는 10명의 코만치족 마을에서 평화롭게 살고 있었다. 그러나 홈스테드법에 의해 백인 정착민이 코만치족의 영역을 침해해 철도 트랙을 깔기 위하여 코만치의 둥지에 들어가 버팔로를 무차별 발포하여 죽인다. 그리고 이것을 알게된 코만치족은 분노한다. 백인 레인저 부대가 마을을 공격하고 '주먹 쥐고 일어서'와 어린 딸을 납치, 포로로 잡는다. '발로차는 새'는' 바람에 휘날리는 머리카락'과 덴버에게 침입자인 백인과 싸우는것을 결정해야 한다고 말하고 동시에 납치 포로가된 아내 '주먹을 쥐고 일어서'와 딸을 구하러 간다는 내용이다.
'Movies > Film' 카테고리의 다른 글
색다른 느와르 영화 '차이나타운(Chinatown)' (0) | 2013.09.12 |
---|---|
구로사와 아키라의 7인의 사무라이(七人の侍) (0) | 2013.09.10 |
영화 십계(The Ten Commandments) (0) | 2013.09.05 |
영화 아마데우스(Amadeus) (0) | 2013.09.05 |
영화 라쇼몽(Rashomon) (0) | 2013.09.03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