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Movies/Film

영화 아마데우스(Amadeus)

  아마데우스(Amadeus)




감독 밀로스 포먼
각본 피터 쉐퍼
원작 피터 쉐퍼
음악 존 스트라우스
공개 1984 년 9 월 19 일
상영 시간 160 분

제작비 $ 18,000,000
흥행 수입 $ 51,973,029



" 아마데우스 "(Amadeus)는 1984년에 제작된 영화로 브로드 웨이의 무대 "아마데우스"를 영화화 했다. 안토니오 살리에르를 중심으로 볼프강 아마데우스 모차르트의 이야기를 그린다.
영화판 '아마데우스'는 아카데미상 작품상, 감독상, 남우주 연상, 각색 상, 미술상, 의상 디자인상, 메이크업 상, 음향상 8개 부문을 수상했다. 그 밖에도 영국 아카데미상 4개 부문 , 골든 글로브 4개 부문, 로스 앤젤레스 영화 비평가 협회상 4개 부문 일본 아카데미상 외국 작품상등을 수상 하고있다.


1823년 11월의 어느밤, 비엔나의 도시에서 자살을 시도한 노인 안토니오 살리에르가 정신 병원으로 이송 되었다. 그는 병상에서 " 모차르트! 너를 죽인 것은 나다" 라고 계속 외친다.
나중에 병세가 안정되어있는 살리에르를 신부 호구라가 방문하고 이야기를 들으려 한다. 처음에는 신부를 업신 여겨 거부 했더 살리에르이지만 점차 연화한다. 그리고 믿을 수없는 경악 할만한 내용의 고백을 시작한다.


살리에르는 젊은 시절 음악에 대한 사랑과 경건한 신앙심에 살고 있으며 , 오스트리아 황제 요셉 2세를 섬기는 작곡가로서, 사람들로부터 존경 받고 있었다. 그러나 그의 앞에 천재 작곡가 볼프강 아마데우스 모차르트가 나타난것이 살리에르의 삶의 모든 것을 바꿔 버린다. 그 음악적 재능은 대중으로부터 칭찬받고 천진난만 하고 음란하고 예의를 알지 못하고 인간성은 다른 작곡가 로부터 경멸을 받는다. 그러나 단 한사람 살리에르만 은 '모차르트의 재능이 하나님의 총애를 받는 유일한 최고의 것임'을 알고, 자신은 모차르트의 진가를 알 재능 밖에없는 평범한 사람이라고 느끼게 된다. 그리고 모차르트의 격렬한 질투에 시달리는 되는 살리에르의 고뇌가 큰비극을 낳게 된다.




무대판에서는 재현 불가능한 프라하에서 로케신과 오페라 '후궁으로부터의 유괴' '피가로의 결혼' '돈 조반니' '마술 피리'의 하이라이트 장면이 삽입되는등 영화판 특유의 볼거리도 많다. 극중 본래 독일어의 오페라 '후궁 으로부터 의 유괴'와 '마술 피리'는 각본 피터 쉐퍼 자신이 번역한 영어 번역 가사로 노래 했다. 오페라의 상연 장면 촬영에 사용된 프라하의 스타보후스케 극장은 실제로 모차르트 자신의 지휘로 '돈 조반니 '의 초연이 열린 극장 이다.


모차르트역의 톰 하르는 피아노를 맹특훈 하고 극중 많은 장면에서 대역이나 더빙 없이 피아노를 치고 있다. 지휘법에 대해서도 네빌 마리너 훈련을 받아 마리너 가라사대 "아마 그가 음악 영화중 가장 제대로된 지휘를 하고 있다고 생각한다"고 까지 말하게 했다. 또한 극중 시대에는 아직 현재와 같은 지휘봉이 없었던 사실을 반영하여 지휘를 벌이는 장면은 모두 맨손을 휘두르는 형태로 이루어지고 있다.


모차르트 전문가로 초대된 마리너는 "모차르트의 원곡을 변경 하지 않는것"을 조건으로 음악 감독을 맡았다. 그러나 실제로는 "그랑 파르티타'가 발췌 연주, 독일어 오페라는 영어로 번역 되어 가장 무도회 장면에서 모차르트 작품의 군가가 가사 없이 연주되는등의 수정이 이루어지고 있다. 또한 모차르트가 황제에 대해 "독일의 심장, 그것은 사랑 입니다"라고 선언 독일어 오페라 제작을 실현 하는 대목도 여기에 오페라가 갑자기 독일어로 노래 하면 대사가 영어의 모순이 눈에 띄는데 , 말하자면 이 영화속 세계에서 영어를 독일어로 취급하는 무대극풍으로 결론 지었다고 할 수있다.



또한 당시의 연주 양식이나 사실에 반하는 고증도 보인다. "피가로의 결혼"의 상연에서 무대에 오른 등장 인물의 수 , 오케스트라의 제 1바이올린의 맞은 편에 제 2바이올린이 아니라 첼로가 오는 방법이나 음악 용어 등이다. "완전판" 으로 복원된 장면중 하나 살리에르의 보컬 레슨 장면에서 죠루다니의 '카로 미오벤'이 불려지고 있다. 곡 자체는 1782년경 성립된 바로크적인 장식을 붙여 노래하고 있지만, 연주하는 편곡은 19 세기말 에 간행된 것이다. 


한편 알현 장면에서 연주하는 살리에르의 행진곡은 '모차르트의 유명 곡에 잘 연결되는것" 을 조건으로 영국 음악학의 권위 레이몬드 렛빠도에 의뢰해 색출된 진정한 살리에르작품 이다.


야외 촬영은 대부분 중세 이래 옛거리가 현존하는 체코의 수도 프라하에서 이루어지고 있으며, 실내 촬영도 프라하의 역사적 건조물이 많이 사용되고 있다. 예를 들어, 완전판 DVD에 수록되는 음성 해설에 따르면, 극중 초반에 실시되는 중간 살리에르가 눈을 돌린, 무도회가 진행되는 건물은 프랑스 대사관 이며, 살리에리르가 운반된 정신 병원은 당시 기밀 문서 보관소로 이용되고 있던 낡은 건물에서 실제로 기밀 문서가 들어 있던 2층은 항상 커튼이 걸려 안의 모습을 볼 수 없는것이 그림에서도 확인할 수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