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Movies/Film

영화 마이너리티 리포트 (Minority Report)


마이너리티 리포트 (Minority Report)



감독 스티븐 스필버그
개봉 2002 년 6 월 17 일
상영 시간 145 분
제작비 $ 102,000,000
흥행 수입 $ 358,372,926

프레코그, 프리크라임( precog : precognitive , 예언자 )이라는 3 명의 예지 능력들로 구성된 살인 예지 시스템, 예방적 치안 유지 기능을 수행하는 범죄 예방국에 의해 시스템의 도입 이후 서기 2054년 워싱턴 DC의 살인 발생률은 0 %가되었다고 보고 했다.


범죄 예방국의 형사 존 앤더튼( 톰 크루즈 )는 6 년전 아들 숀이 유괴된 이래 범죄 예방에 몸을 담게 되었다. 시스템의 전국 규모로의 도입에 대한 국민 투표가 실시되어 법무부 조사자의 대니 위트워 ( 콜린 파렐 ) 가 예방국을 방문하여 시스템의 무결성의 조사가 시작되었다. 조사가 실시 되는 가운데 프리크라임중 하나인 아가사 ( 사만다 모튼 )가 갑자기 존 과거 사건의 영상을 보여 주었다. 예언자는 드물게 이러한 '에코'라고 불리는 현상을 일으키곤 했지만, 신경이 쓰인 존이 그 사건에 대해 살펴보니 아가사의 예지의 기록 영상 만 삭제 되어 있었다. 라마 버제스 국장 ( 막스 본 시도우 )에게 그 사실을 보고하지만, 결론은 나오지 않았다.


나중에 새로운 살인 사건이 예견 되는데, 거기에는 낯선 사람인 리오 크로우라는 사람을 죽일 존의 모습이 비쳐 있었다. 누군가의 함정이라고 느꼈던 존은 추적을 피해 시스템의 고안자인 아이리스 하이네만 박사에게 도움을 요청 하지만 그녀는 시스템은 우연한 발견에서 태어난 것으로 임을 알게된다. 하이네만은 원래 마약중독 환자에서 태어난 유전자 질환을 가진 아이들의 연구를 실시했고, 그 아이들은 대부분 12세에 사망해 버리지만 , 살아남은 아이들은 예지능력을 기지고 거기에서 시스템이 개발 된 것이었다. 또한, 시스템은 완전한 것이 아니고 가끔 3명의 예지가 어긋나는 일이있어, 시스템의 무결성을 의심하지 않기 위하여 소수 의견의( 마이너리티 리포트 ) 예지는 파기 되었다. 그리고 유일한 자료는 예언자 뇌에만 저장 되어 있다고했다.




특히 강한 힘을 가진 아가사가 열쇠라고 들은 존은 예방국뿐만 아니라 거리에 둘러진 망막 스캐너를 빠져 나가기위해 의사 에디 솔로몬 ( 피터 스토메어 ) 에 의뢰하여 타인의 안구를 이식하고 기관 내에 침입하여 아가사를 납치 한다. 그리고 시스템 작동 계통을 설계한 루퍼스의 손을 빌려 아가사의 뇌 에서 마이너리티 리포트를 탐구 하지만, 마이너리티 리포트는 존재하지 않고, 아가사는 대신 다시 과거 사건의 영상을 보여준다. 그리고 마지막 단서인 크로우의 방으로 향하는데 거기에는 아이들의 사진이 널려 있으며, 그 중에는 아들 숀의 사진도 있었다. 거기에 나타난 크로우 숀을 범인이라고 생각한 존은 총을 들이대진만 간신히 이성을 되찾는다. 그러나 크로우는 살해 하지않으면 가족들에게 돈이 가지 않으며 억지로 자신을 쏘라고 한다. 그도 누군가에게 이용되고 있던 것이었다.


존이 도주한후 워트워는 현장을 수사하지만, 현장의 상황에서 이 사건이 짜연진 것임을 알게된다. 또한 아가사에게 보였던 에코 영상도 실제 사건 영상의 상황이 약간 다른점을 발견한다. 누군가가 살인 청부업자를 고용해 여성을 공격하고 예견국에 암살자가 잡힌후 동일한 현장에서 살인 청부업자와 같은 모습으로 다시 여자를 살해 한걸 알게 된다. 그 사건도 당연히 예견 되지만, 현장의 상황이 동일하다고 판단한 예견국은 그 사건을 에코라 판단해 버려, 사건은 들키지 않게되었었다. 가설을 세운 워트워는 버제스국장에게 가설을 말하고 범인은 시스템을 잘 알고있는 사람이라고 설명하자 워트워는 국장에 의해 살해 되었다. 그 범인은 국장이었던 것이다.





그 후, 존은 붙잡혀 투옥 시스템에 구금 되게 되었다. 그러나 버지스 국장의 행동을 의심스럽게 생각한 존 의 아내 라라는 존의 안구를 사용하여 감옥으로 잠입, 존을 탈옥 시킨다. 그리고 시스템의 전국 도입을 축하하는 파티장에서 요한은 사건의 진상을 파헤 쳤다. 살해된 여성 라이블리는 아가사의 어머니이며, 약물 중독에서 벗어나 갱생한 앤은 딸을 면회 오지만, 시스템은 아가사가 필수이기 때문에 국장은 시스템의 맹점 을 이용하여 그녀를 살해 한 것이었다. 과거의 범행을 폭로 됨에 따라 멀리하는 버제스는 예언자들에게 '버제스가 존을 사살 한다 '는 돌발적인 살인을 예견하게 되어 버린다. 이로 인해 예지로 살인을 저지, 투옥 되지만, 살인을 범하지 않으면 시스템이 완벽하지 않기 때문에 폐지 되는' 상황에 빠진다고하며 버제스는 자살한다.


시스템은 폐지 되고 해제된 예언자 3명은 한적한 땅에서 조용히 살게되고, 지금까지 잡힌 범인은 석방 되었다. 그리고 별거하고 있던 존과 라라는 새로운 아이를 잉태 한다.



극중에서 2054년 모델 렉서스가 등장한다. 이것은 렉서스 채널을 확장하는 도요타 자동차의 북미 디자인 거점, CALTY가 디자인 한 것이다. 


존이 지하철로 도망 했을때, 신문의 속보를 보고 존을 발견 하는 남성 승객은 영화 '바닐라 스카이'의 카메론 크로우 감독이며 크루즈 크로우 감독 작품의 단골이다. 또한 그 뒤에 눈에서 위 밖에 비치지 않는 카메론 디아즈가 카메오로 출연 하고있다.


콜린 파렐은 장신 때문에 미국에서는 비교적 몸집이 작은 톰과 신장을 거의 같이 보이려고 연출 되었다.


작중 스필버그의 딸인 제시카 캡 쇼가 에반나라는 역할의 이름으로 출연 하고있다.


본작은 '존 애쉬 크로프트 법무 장관이 9.11 이후 미국 정부가 국민의 정보를 관리 하려고 하는지'에 대해 정치적 질문을 포함하고 있으며 정부가 미래를 예측할 수있게 되면 어떻게 될까를 그리고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