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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ame/Games

데우스 엑스 (Deus Ex)


데우스 엑스 (Deus Ex)



대응 기종 Windows 98, Mac OS ( 9 이상 ), PlayStation 2
개발처 Ion Storm
발매일 2000 년 6 월 22 일


'Deus Ex ( 데우스 엑스 )' 는 치밀하게 구성된 사이버 펑크의 세계관을 베이스로, 롤 플레잉 게임과 1인칭 슈팅 게임이라는 두 가지 장르를 융합한 게임 작품이다. 제작 총지휘는 워렌 스펙터 ( Warren Spector ). 저자는 과거에도 System Shock 시리즈나 Ultima Underworld ( 울티마 시리즈 첫 3D 디스플레이 CRPG ) 등의 개발에 종사하고 있는 게임 개발자로 유명한 인물이다. 이 게임의 이름의 유래는 데우스 엑스 마키나 에서 왔으며, 이것은 과학 기술에 의해 강화된 주인공이 결국 게임내 세계에 가져다 결정적인 영향력을 은근히 나타내고있다. 본작은 40개 이상의 미디어에서 게임 오브 더 이어를 수상하고 현재에도 FPS 와 RPG를 융합시킨 장르의 초기 걸작으로 인정 받고 있다.


시리즈
DeusEx
DeusEx Invisible War
DeusEx : Human Revolution 




이 게임의 시대 설정은 서기 2052 년이며, 영화 '블레이드 러너'에 가까운 어둡고 황폐한 미래상을 그리고있다. 나노 기술이나 AI와 같은 고도의 과학 기술이 현실이되고있는 반면, 빈곤층의 확대를 통한 지역의 황폐가 심각화로 기업은 국가와 비견 할 정도의 영향력을 갖게 되었다. 일렉트로닉을 통해 사회 관리, 통제가 진행되고 있고 또한 게임 시작 시점에서 치사성이 높은 수수께끼의 바이러스, 그레이 데스가 세계적으로 만연하고 그 고통에서 일시적으로 해제되는 항생제는 부유한 계급의 사람들 밖에 손에 넣을 수 없이 빈곤 층 의 사람들은 단지 죽음을 기다리는 신세가 되고있다. 그런 가운데, 테러 조직 NSF가 자유의 여신상 폭파 나 항생제 강탈 같은 사건을 일으켜, 그들에게 대항하기 위해 대테러 부대 UNATCO 가 결성 된다. 플레이어는 최첨단 나노 기술에 의해 강화된 UNATCO의 신예 에이전트, J C 턴으로 사건 해결로 향한다.


주인공의 결정에 따라 게임 내에서의 인물의 운명과 조직의 힘 관계, 심지어 세계 정세등이 크게 변동하는 RPG적인 측면과 부과된 임무에 대한 접근의 자유라는 게임 플레이면에서의 전술성 풍부한것이 이 게임의 특징이다.


특히 주어진 미션을 어떻게 해결하는지는 플레이어의 의사에 달려 있으며, 적을 몰살 목적을 달성 할 수 있으며, 해킹같은 기술을 구사하는 것으로 적의 동료 살해를 유발하거나 혹은 졸도시켜 아무도 죽이지 않고 몰래 잠입해 미션을 해결하는 방법도 잡힌다. 이러한 플레이 스타일은 단순한 임무의 해법이라는 수준에 그치지 않고 주인공을 둘러싼 NPC의 세세한 반응과 심지어 그 생사 여부같은 스토리의 근간 부분에도 반영 된다.  또한 인질을 잡고있는 테러리스트를 상대하는 임무는 몰래 적진 지역에 침투해 인질을 무사히 구출 할 수 있으면 보너스를 지급되기도 한다. 다량으로 공격해 오는 적을 상대로 도망치지 않고 정면에서 싸우기위한 중요한 NPC의 생명을 구할 수도 있다. FPS의 요소를 포함하면서 게임중에 등장하는 적을 죽여야 먼저 진행한다는 상대는 1명 뿐이다.



게임 시작 직후 초기 상태에 캐릭터의 능력은 현저하게 낮고, 처음부터 일반적인 FPS와 같은 감각으로 쉽게 적을 쓰러 뜨려 갈수있는 시스템으로 되어있지 않다. 총은 맞히는 것조차 어려워 적 2 명과 맞대놓고 싸우면 죽어 버린다. ( 이 때문에 초반은 매우 어렵고, 캐릭터의 강화가 진행되어, 스킬 사용이나 행동 거지에도 익숙해 후반 정도로 쉽게 되어 간다는 독특한 난이도 커브가 있다. ) 플레이어가 원하는대로 전술를 실현 하기 위해서는 그에 맞추어 캐릭터를 강화해 나갈 필요가있다. 캐릭터의 능력 강화는 주어진 미션을 클리어 경험치를 벌어, 그것을 어떤 기술 ( 각종 도구의 취급이나 신체적 기능 )에 할당하고 향상 시키거나 Augmentation Canister라는 나노 기술을 구사해 만들어진 신체 기능을 강화하는 캡슐을 적용하여 가능해진다. 스텔스 행동 중시의 캐릭터와 공격 중시의 캐릭터등 육아 방법 나름으로 다양한 캐릭터를 만들 수 있으며, 이를 통해 미션 공략도 완전히 다른 방식을 취할 재연 가능성은 높다.


게임 내용에 관해서는 가상의 이야기로 구성되어 있으나, 실제로 일어난 사건이나 과거에 존재한 인물, 단체 ( 로즈웰 사건과 51구역 , 템플 기사단등 ) 뿐만 아니라 현실의 음모론자를 중심으로 존재를 주장하는 조직 ( 일루미나티와 MJ - 12 )를 모티브로 하고있다.


발매 당초부터 해외에서 인기를 얻어, 이 게임은 일반판 외에 Game of the Year 수상후 발매된 GOTY Edition 이라는 것이 존재한다. 이것은 최신 패치된 상태의 표준 게임외에 멀티 플레이 모드를 탑재 해, 사운드 트랙 CD가 가진 싼 것이다. 또한 발매 당초는 Windows 로만 이었지만, 그 다양한 Mac OS 와 PlayStation 2 ( Deus Ex : Conspiracy ) 등에도 이식 되었다. 그러나 PlayStation 2 에서는 가정용 게임기 의 메모리 제한으로 인해 몇 가지 임무 가 삭제 또는 단축 되었다. PlayStation 2 판 에서는 1 인칭 시점과 3 인칭 시점이 전환된다.


속편으로서 「 Deus Ex : Invisible War 」 ( 2003 년 )와 " Project Snowblind " ( 2005 년 )가 발매되고 있다. 2011 년에는 그 속편인 「 Deus Ex : Human Revolution 」가 아이도스 몬트리올 지사에서 개발되었다.




데우스 엑스 멀티
멀티 플레이는 일반 데스 매치외에도 팀전 베이스전 ( 기지로 나뉘어 싸우는 것 )등이있다.
기존의 아이템은 건재하지만 약간 사양이 변화하고있다. 기본 경우 LockPick 및 MultiTool는 한번에 해제가능하지만, 해제 시간이 길고, 또 한 번 사용하면 죽으시고 부활때까지 손에 들어가지 않는다. Medikit도 한 번 사용하면 끝. 또한 무기에 관해서도 수준 3 수준까지 기술이 제기되고있도록되어 있다. 그러나 중화기 스킬 레벨 1의 모양.


가질 수있는 무기는 최대 3 개까지 . 기존 의 슬롯 의 개념 에 관계없이 비록 슬롯 을 너무 많이 소비 하지 않는듯한 권총 계열 무기 만 가지고 도 3 개 까지로되어 있다. 중화기 계 의 무기를 3 개 가지는 것도 가능하지만, 전투는 크게 불리해진다 ( 이동 속도가 느리고 공격 을 맞추고 어려운 것이 많기 때문에 ) .
각각 의 무기는 맵에 의해 구하는 방법 이 달라 지지만 대부분의 지도는 벽 에 걸린 상태 에서 한 곳에 놓여있다. 또한 탄약 이 가득 들어 있기 때문에 현재 소지하고있는 무기를 버리고 같은 무기를 다시 구 탄약 보급 할 수 있습니다 ( 이 경우 오래된 무기는 사라진다 ) . 탄약은 맵의 탄약 상자 에서 공급 한다. 한번 의 보급으로 1 잡지 분 의 보급이 가능 . 그러나 종래의 것보다 소지 탄약 수가 크게 제한 되어 있기 때문에 보급률이 낮다.


베이스전에 관해서는 자신의 기지에 따를 붙어있는 자동 포대가 적을 공격해 주거나, 또한 MultiTool로 적 보안 장치를 해제 할 수도있다. 그러나 일정 시간으로 재설정 된다. 또한 Grenade 계열의 무기로 자신의 기지를 방어할 수도있다. 또한 일부 맵에서는 Medical Bot이나 Electric Bot등이 준비 되어 있지만, 대개는 LockPick 및 MultiTool 으로 해제하여 사용 사양으로되어 있다. 이러한 Bot은 거의 채용되지 않는 경우가 많다.


오그멘테이션에 관해서는 서버에 따라 다르다. 대개는 사용할 수없는 경우가 많다. 반대로 Energy Shield 가 처음부터 효과를 가진 경우도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