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Game/Games

추억의 게임 천지를 먹다2 적벽 대전 (天地を喰らう2 赤壁の戦い)


천지를 먹다2 적벽 대전 (天地を喰らう2 赤壁の戦い)



출시일 AC : 1992 년 11 월
           PS : 1996 년 3 월 22 일
           SS : 1996 년 9 월 6 일
          PS : 2006 년 10 월 24 일 ( CGB 버전 )
          GA : 2011 년 10 월 26 일

'천지를 먹다2'는 모토미야 히로의 만화 '천지를 먹다'를 원작으로 만들어진 아케이드 게임의 두 번째 작품 이며, 1992 년에 캡콤이 발매 했다. 일본 국외판 제목은 'Warriors of Fate'이다.


게임기 플레이 스테이션과 세가 새턴으로 이식되었으며 모바일 어플리케이션으로도 이식되었다.

'파이널 파이트'타입의 벨트 스크롤 액션 게임으로, 최대 3 명이 동시 플레이가 가능하다. 플레이어 캐릭터 로 사용할 수있는 무장은 관우, 장비, 조운, 황충, 위연 5 명으로 '오호 대장'의 하나인 마초는 포함되지 않는다.


삼국지를 테마로 한 작품 이지만, 전투는 오로지 맨손 격투가 중심이다. 또한 육신이 두 동강으로 끊어 지거나 목이 날리고, 내장이 흩날리는 잔학한 묘사가 눈에 띈다. 이러한 표현은 플레이 스테이션 판에서는 묘사가 일부 수정 되었지만 세가 새턴 판에서는 충실하게 재현 되어 있다.


본작의 엔딩은 3 가지 결말이 있는 멀티 엔딩에서 그 중 하나 조조와 손권이 '천지를 먹다3'를 갈망하는 장면이 있다.



전작과의 변경점
시스템 보드는 전작과 동일한 CP 시스템 1이다( 'CP 시스템 대시' 기판을 채용 ). 그래픽 용량등 스펙이 상승했기 때문에 캐릭터의 크기가 커지고 애니메이션 패턴이 증가했다. 이 작품에서 QSound를 탑재한 PCM 음원칩이 채용되어 음질이 향상되었다.


전작에서는 거의 말을 타고 싸울뿐이었지만, 이번 작품에서 걷는 전투가 메인이되고 있다. 말은 옵션으로 되어있어 플레이어가 승마시 낙마하는 (도보시는 쓰러진다 )데미지를 2회 받거나 일정 시간 아무도 타지 않고 있으면 화면에서 말이 도망쳐 버린다. 그러나 점수 획득 효율이 걸어서 때보다 말을 타고 있는 때가 높기 때문에 높은 점수를 노리려면 말을 타고 싸우는 것이 필수 이다.


적, 아군 캐릭터 모두 특징적인 액션이나 대전 격투 게임의 명령 입력에 의한 필살기가 증가하여 더 복잡한 액션 게임 으로 진화 하고있다.



등장 캐릭터
플레이어 무장
관우 ( KAN - U )
승마시 청룡 언월도, 도보시 맨손으로 싸운다. 통상 공격은 리치가 길고 판정도 강한 펀치 2 타를 1 타보다 리치가 약간 짧고, 연속 공격이 헛 스윙 할 수 있다. 태클의 박치기는 가까운 거리에서 내면 2 타가된다. 통상 공격과 점프 공격의 성능이 좋기 때문에 취급 하기 쉽지만, 필살기인 점프 던지고 태클은 틈이 크다.


장비 ( CHOU - HI )
공격력, 방어력이 가장 높고, 던지기 기술이 풍부하다. 적의 근처에서 레버 1 회전 + A 버튼으로 스크류 파일 드라이버가 나온다. 펀치 1 타와 2 타는 리치가 길고 판정도 가장 강하지만, 느리고, 3 발째가 리치가 짧다. 잡기 기술에서 필살기를 낼 수 없다. 잡기 기술이 부착 중간에 멈추지 못하고 틈이 크다.


조운 ( CHOU - UN )
승마시는 창 , 도보시는 검으로 싸운다. 태클은 무승부가되기 쉽지만, 움직임이 빨라 대시로 사용할 수있다. 펀치는 빠르고 리치가 길지만 관우, 장비 보다 판정이 작다. 전 캐릭터중 유일하게 점프 던지기가없다 ( 전용 뛰어 차기로 다운 시킨다). 공중 잡기를 사용할 수 있다. 공격력이 낮은것이 단점. 태클에서 필살기가 연속 기술 된다.


황충 ( KOU - CHU )
승마시 보행시 모두 활로 싸운다. 통상 공격이 앞으로 대각선 아래에있는 활과 화살에 의한 원거리 공격이 가능하며 , 도보시에도 연사 공격이 가능하다. 단발의 화살만으로는 빈약 하지만, 버튼 연타에 의한 활 연사 는 모든 캐릭터중 최강의 공격력을 자랑한다. 태클이 초고속으로 판정에도 강하고, 일대일 전투에서는 흉내낼 수없는 힘을 발휘하지만, 적이 가까운 거리에 있어도 화살을 쏘는 공격밖에 할 수 없기 때문에 밀리기 쉽고, 접근 전투에서 고전을 면하기 어렵다. 다른 4명의 캐릭터 보다 특수한 난투가 요구되는 기술적인 캐릭터 이다.


위연 ( GI - EN )

승마시 보행시 모두 칼로 싸운다. 일반 공격 1타가 관우, 장비, 조운보다 짧다. 필살기는 적에게 밀착하면 최대 4Hit, 잡기 상태에서 내면 틈이 적지만 2Hit 된다. 태클은 빠르게 대시로 사용할 수있다. 점프 공격의 공격 판정이 어렵다.




적장
이전
ROUND1의 적장. 장창을 무기로 한다. 붐빔과 창을 사용하여 장대 높이뛰기 같은 날라 차기를 해오며 체력 이 낮다.


하후돈
ROUND2 의 적장. 말을 타고 나타나 입에서 불폭탄을 던진다. 플라잉 보디 어택, 대시등 다채로운 공격을 구사한다. 


허저
ROUND3 의 적장. 거대한 황금 망치를 가지고 롤링 어택이나 유도성 높은 플라잉 보디 프레스로 덮쳐 온다. 체력이 높다.


미미, 미사, 미스즈
ROUND3 과 4 사이에 등장하는 여성 자객 4인방. 칼 던지기나 경쾌한 다리 기술을 자랑으로 여긴다. 미미를 마지막으로 쓰러 뜨리면 라운드 클리어 보너스를 많이 받는다. ROUND8 이상에서는 색상과 이름이 다른 인물로 등장한다. 노 컨티뉴로 끝까지 클리어 하면 엔딩후 이 세 사람이 칭찬해 준다. 이 캐릭터들은 야스다 아키라가 디자인을 담당 했다.


조인
ROUND4의 적장. 장검과 쇠사슬 철구의 쌍검을 사용한다. 검으로 공격을 가드하는 특성이 있다. 틈이 떨어져 있으면, 리치가 긴 사슬 철구와 점프 베기를 한다. 


순우도
ROUND5 의 적장. 리치는 길지만 움직임은 둔하다. 일반적으로 그다지 강하지 않지만, 플레이어가 말을 타고 이 지역에 도달하면 그 말을 빼앗아 강력한 공격을 해온다.


안명
ROUND6 의 적장 . 거대한 장도에서 충격파를 발생하여 공격해 온다. 롤링 어택도 다루어 지지만 이동 속도는 월등히 빠르다.


하우걸
안명과 함께 등장한다. 이전과 같이 창을 무기로 하고 체격도 비슷하지만 , 다리 기술은 사용하지 않는다. 


장료
ROUND7 의 적장. 둥근 방패와 망치를 가지고있다. 단도를 연속으로 던져 다른 플라잉 보디 프레스와 메가 크래쉬 ( 무적 상태의 공격 )를 사용한다.


서황
ROUND8 의 적장. 말 에 올라 타고 나타나 큰 도끼로 공격해 온다. 순우도와 체격이 비슷하지만, 월등히 강하다. 무대가 좁아 도망 장소도 없기 때문에, 상대하기 어렵다.


여포
ROUND9 의 적장. 아케이드 판의 전작에서 도망쳐 다시 등장 했다. 도망자 생활을하고 있었기 때문에인지 갑옷이 너덜 너덜 하지만, 성능면에서는 강화 되고 대각선으로의 빠른 공격, 가드, 채찍을 사용한 리치가 긴 공격, 메가 크래쉬, 던지기 기술과 다른 보스의 장점을 대부분 겸비한 강자이다. 체력도 월등히 높다.


조조
일단은 최종 결전 상대. 기울이거나 놓치거나 혹은 넘어 뜨려 도망하려한다 조조의 도망에따라 엔딩이 변화한다. 체력이 없고, 공격도 거의 데미지없는 폭탄 뿐이지만, 15 카운트 이내에 쓰러뜨리지 않으면 놓쳐 버린다. 데미지량의 관계상 시간내에 플레이어 측이 사망하는 일은 있을 수 없으므로 어떠한 경우에도 엔딩은 볼 수있다. 조조를 이길 수 있다면 유비가 천하 통일을 완수하는 엔딩이 있으며, 놓친 경우 위, 오, 촉의 삼국 이 정립하는 엔딩 이되지만, 처치 하지 않으면 군을 재건하는 조조의 역습에 맞아 쓰러지는 엔딩이 된다.




기타 등장 인물
유비
전작에서는 사용 캐릭터의 한 명이었지만, 이번엔 데모에한 등장한다.


제갈량
보스 전시 경고 메시지를 준다. 또한 라운드 시작시 데모등 몇 가지 대사가 있다.


아두
ROUND5의 클리어 후 데모에 등장. 조운의 홀로 진입하는 도중 에피소드를 재현하고 있다.


손권
ROUND6 클리어 후에 등장. 유비와 협력 해야 하는지 고민 하지만, 보너스 스테이지후에 동맹을 맺게된다. 엔딩에서는 '3;의 발매를 예견하는 장면이 있다.


노숙
손권과 마찬가지로 ROUND6 클리어 후에 등장. '유비와 동맹을 맺을 것이다'고 한다.



'Game > Games' 카테고리의 다른 글

추억의 게임 골든 엑스(Golden Axe)  (0) 2014.01.12
고전게임 더블 드래곤(Double Dragon)시리즈  (0) 2014.01.05
심즈 3(Sims 3)  (0) 2013.12.21
데우스 엑스 (Deus Ex)  (0) 2013.12.16
더 다크니스2 (The Darkness II)  (0) 2013.12.1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