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Game/Games

버블 보블(Bubble Bubble)

버블 버블(Bubble Bubble)



장르 액션 게임
출시일 1986 년

Bubble Bobble은 1986년에 타이토(현 스퀘어 에닉스)에서 발매된 고정화면 액션 게임이다. "거품" 을 소재로한 독특한 액션을 사용하여 여러 독특한 몬스터와 특이한 아이템등이 등장한다. 게임센터에서 인기를 얻고 다른 게임기등에 옮겨졌으며 주인공, 악당캐릭터가릴것 없이 아기자기함에 많은 인기를 얻었다.


전면에 표현된 고정 화면의 무대에서 '거품은 뿜는 용' 을 조작하여 화면의 적을 이기는 게임 이다. 플레이어 1조작 캐릭터는 연두색 풍선, 플레이어 2는 하늘색 풍선을 내뱉는다. 화면에 배치된 적을 모두 쓰러뜨리면 스테이지 클리어. 2인 동시 플레이 100레벨을 클리어하면 종료 하지만, 1명의 경우는 도중에 루프 한다.




아이템

무대에의해 정해진 특정 위치에 아이템이 출현한다. 이것들을 먹음으로써 주인공의 거품의 성능과 이동속도등이 향상되고 더 유리하게 게임을 진행할 수 있게된다. 아이템은 파워업 이외의 물건도 많고, 스테이지를 클리어하거나, 대량 득점의 기회가 있어 그 종류도 효과도 다채롭고 화려하다.


주요 아이템의 효과는 다음과 같다 .


◎ : 플레이어가 실수 할때까지 유효 : 플레이어가 실수 할 때까지 유효]

○ : 현재 스테이지에서만 유효

☆ : 취득 후 일정시간까지 유효


사탕 ( ◎ ) - 거품 능력이 강화된다. 분홍색 , 파란색 , 노란색 3 종류있어, 분홍색은 거품의 사정 거리가 증가 , 파랑은 거품의 속도가 상승 , 노란색 은 보통 단발 거품을 발사 할 수있게 된다.


빨간 구두 ( ◎ ) - 이동 속도가 상승한다.


마술 지팡이 ( ○ ) , 보물 상자 ( ○ ) - 취득후 마지막 적을 해치울때 대형 푸드가 등장하고 화면 거품 모두가 음식으로 변화한다. 마술 지팡이(6종류)는 아이스 과일과 케이크, 보물 상자(5 종류)는 다이아몬드가 각각 출현한다.


링 ( □ ) - 거품에 의해 점수가 가산되는 반지 . 보라색, 빨간색 ,하늘색 의 3종류. 보라색에 점프할 때마다 빨강은 거품을 뱉을 때마다 물색은 걸을때마다 각각 점수 가산된다.


홀리 워터 ( ○ ) - 취득한 순간 모두 소멸하여 보너스 대상이 출현 보너스 스테이지가 된다. 30초 안에 모든 대상 잡으면 퍼펙트 보너스. 5묶음 보너스 대상의 종류도 다르다.


크로스 ( ○ ) - 적을 공격하는 십자가 . 크로스 오브 파이어, 크로스 오브 썬더, 크로스 오브 워터의 3종류로 파이어는 거품 대신 불덩어리를 뱉어(16 발의 탄 수 제한 있음)적을 공격, 천둥거인 같은 번개를 떨어 뜨려 적을 공격 , 수상은 화면 전체가 수몰하여 적을 전멸 있다.


북 오브 데스 ( ○ ) - 든순간 지진이 일어 적을 전멸 시킨다. 공중의 적에게도 효과적이다.


다이나마이트 ( ○ ) - 든순간 폭발이 일어나 적을 전멸 시킨다.


챳 하트 ( ○ ) - 거품이 일정 시간 무적이 되어, 전력 투구로 적을 쓰러 뜨릴수 있다. 


파라솔 ( ○ ) - 워프 우산 . 오렌지 , 빨간색 , 보라색 의 3종류로 오렌지는 3레벨, 빨강은 5레벨, 보라색은 7레벨로 각각 워프 한다.


마법 의 목걸이 ( ○ ) - 은빛 목걸이. 벽이나 바닥에 닿으면 반사공으로 적을 공격 한다.


화염 목걸이 ( ○ ) - 빨간색 목걸이. EXTEND거품이 10 개 출현한다.


마법의 램프 - 노랑, 하늘색, 빨간색 , 보라색의 4종류. 노란색은 3종의 사탕 효과 ( ◎ ) , 하늘색은 3종의 링효과 ( □ ) , 빨강은 모든 사탕 ( ◎ )과 링 ( □ ) 의 효과가 동시에 갖춰진다. 보라색은 폭발을 일으켜 적을 전멸 시킨다( ○ ).


스타 티아라 ( ○ ) - 많은 별을 내리게하고 적을 공격 한다.


령 ( ☆ ) - 각 일반적 측면에서 적을 공격 아이템이 출현하는 경우 스테이지를 시작할때 미리 울리고 알린다.


시계 ( ○ ) - 일정 시간 적의 움직임을 멈춘다. 움직임이 멈춰있는 동안에도 적에게 닿으면 죽게 된다.


포크 ( ○ ) , 칼 ( ○ ) , 콜라 ( ○ ) - 다양한 것을 내리게하고 적을 공격 한다. 포크는 야채, 칼은 케이크 , 콜라는 오렌지 꽃을 내리게 . 이름 항목 에서 특정 이니셜을 입력 한후 다음 플레이에 출현한다.


크레용 ( ☆ ) - 빨간색 크레용 . 홀리 워터 가 3스테이지 연속으로 출현한다.


황금의 문 ( ○ ) , 실버 문 ( ○ ) - 황금의 문은 50스테이지에서 70스테이지까지 워프 한다. 실버 문은 높은 점수 다이아몬드가 다수 놓여져있는 시크릿룸에 갈 수 있다.
드래그 오브 썬더 ( ○ ) - 마지막 스테이지에만 출현하는 아이템. 거품이 썬더 거품을 입을 수 있게된다.







음식(푸드)


게임 중에는 푸드( 음식 )라는 보너스 아이템이 등장하고 그 점수도 풍부하다. 다음의 3 종류로 대별된다. 왕관 , 보석, 다이아몬드 같은 음식이 아닌것도 존재하지만, 게임중에서는 한결같이 푸드로 다루고있다.


타이머 식품
최종 스테이지 이외의 각스테이지 마다 출현하고 시간이 지나면 사라진다. 전 양상을 빨리 클리어 할수록 다음 스테이지에서 ​​점수가 높은 식품이 출현한다. 10 ~ 10000 점.


에너미 식품
적을 해치울때 적이 변화한 푸드. 적을 정리하면 점수가 높은 식품이 나오게 된다. 시간이 지나면 사라진다. 특수 거품이나 공격 아이템으로 적을 해치울때 그 적은 반드시 다이아몬드로 변화한다. 500 ~ 10000 점.


라운드 클리어 식품
스테이지 클리어때, 화면의 모든 거품이 식품으로 변화 하는것. 특정 스테이지에서는 무조건 출현하는데 , 그 이외의 스테이지에서는 점수와 마지막 적을 해치울때 출현 한다. 또한 두사람 동시 플레이의 경우 각 플레이어의 점수 열가지 정도가 동수의 경우에도 출현한다. 또한  마술 지팡이, 보물 상자 아이템을 취하고 나서 클리어 하면 거품이 변경되어 푸드와 함께 대형 푸드가 낙하 한다. 대형 푸드는 10000 ~ 80000 점,





숨겨진 명령

풍선에는 다음 숨겨진 명령들이 존재한다. 숨겨진 명령은 게임 시작전에 타이틀 화면이 표시되는 동안 입력 한다. 제목 표시한번에 하나의 명령만 입력할 수 있지만 데모를 반복하고 타이틀 화면을 여러번 표시 시킴으로써 여러명령을 입력 할 수 있다. 입력에 성공하면 화면 아래에 입력 성공 명령 문자가 표시 된다.


명령 의 기호는 B ( 거품 단추 ) J ( 점프 버튼 ) ← ( 왼쪽 ) → ( 오른쪽) S ( 1P 시작 버튼 )



워프( B · J · B · J · B · J · → · S )
20,30,40면에 도달 하지 않으면 출현하지 않는 항목 "실버 문"과 50 면에서 같은 조건의"황금 의 문 " (타고 70면까지 워프)이 무조건적으로 출현 하게된다.


파워 업 ( ← · J · ← · S · ← · B · ← · S )
고속 이동, 거품연사 와 속사의 3 가지 항목의 효험을 항상 유지



슈퍼 버블 보블 ( S · J · B · ← · → · J · S · → )

슈퍼 풍선 모드명령 입력에 성공 하면 제목의 왼쪽에 " SUPER " 의 문자가 나타나 게임 시작시 슈퍼모드 를 선택할 수 있게된다. 이 모드는 일반 스테이지의 적 배치를 모두 교체 한것으로, 이쪽도 100 스테이지가 있다. 이 모드를 둘이서 동시에 클리어 하면 진정한 엔딩을 볼 수있다. 장난 으로 입력된 경우의 대책으로서 일반 모드도 선택 가능.


당시의 잡지 인터뷰에 따르면,이 숨겨진 명령은 게임 디자이너가 명세서에 쓰지 않고 무단으로 넣었다.

'Game > Games' 카테고리의 다른 글

추억의 고전 게임 팩맨(Pac Man)  (0) 2013.09.03
디아블로2 분석 마지막 Pt.2  (0) 2013.08.30
디아블로2(Diablo2) 분석 Part.1  (0) 2013.08.30
게임 테트리스(Tetris)  (0) 2013.08.28
둠3(Doom3)에서 BFG Editon까지..  (0) 2013.08.2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