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Game/Games

둠3(Doom3)에서 BFG Editon까지..

Doom 3



1인칭 인칭 슈팅


대응 기종  

Windows · Linux · Mac OS X · Xbox · Xbox 360 · PlayStation 3

 

개발처 id Software


Splash Damage (additional multiplayer)
Vicarious Visions (Xbox)
Aspyr Media  (Mac OS X)
발매원 Activision
Aspyr Media  (Mac OS X)
Cyber Front (일본)
Bethesda Softworks (BFG Edition)


디렉터 팀 윌리츠
디자이너 팀 윌리츠
시나리오 매튜 J 코스텔로
프로그래머 존 D 카맥
로버트 A · 다피
음악 크리스 부레나 · 클린트 월시
미술 애드리안 카맥
시리즈 Doom 

 

출시일


2004 년 8 월 3


대상 연령


Apple : 12 +
BBFC : 18
CERO : Z
ESRB : M
OFLC : MA15 +
PEGI : 18
USK : 18
엔진 id Tech 4  


"Doom 3 '는 과학 소설의 공포 인칭 슈팅 게임이다. 개발은 id Software이며, 발매는 Activision이다. Doom 3는 2004 년 8 월 3 일에 Microsoft Windows 용으로 발매 된후 Linux에 대응하고 Aspyr Media에 의해 Mac OS X로 포팅되었다.  Vicarious Visions가 Xbox 본 게임을 이식하여, 2005 년 4 월 3 일에 발매했다. 영국 개발 회사 Splash Damage도 멀티 플레이어 요소 디자인면에서 도왔다.


이 게임은 Doom 시리즈 의 리부팅이며, 지금까지의 Doom 시리즈 작품의 스토리를 무시하고있다. Doom 3는 군사 산업의 대기업이 순간 이동이나 생물학, 고급 무기 디자인과 같은 분야의 연구를위한 연구 시설을 만들어 낸 2145 년의 화성이 무대이다. 하지만 순간 이동 실험은 경솔에도 지옥의 관문을 열어 버려, 데몬의 파멸적인 침략을 초래했다. 이름도없는 마린이되는 플레이어는 지옥에서 온 데몬이 지구를 공격하는 것을 막는 방법을 찾아 내야한다. Doom3 게임 엔진 인 id Tech 4을 특징으로하고있다. 


Doom3 는 id Software에있어서 비평 · 상업면에서 성공을 거뒀다. 소프트웨어 판매량은 350 만개를 넘어 현재까지 동 개발 회사가 개발 한 가장 성공한 게임이다. 비평가는 게임의 그래픽과 연출을 평가했지만  비평가들은 본작의 게임 플레이가 단지 많은 적캐릭터와 싸울만큼 주로 주력하고있는 기존의 Doom시리즈와 평가가 갈라졌다. 본작 후 2005년 4월 Nerve Software가 개발한 확장팩 Doom 3 : Resurrection of Evil이 출시 되었으며, Doom의 영화가 2005 년 10 월 개봉 되었다. 매튜 J 코스텔로가 쓴 Doom 3의 노벨 라이즈 시리즈가 2008 년 2 월에 첫 등장했다. 확장 및 개선된 BFG Edition이 2012 년 4 분기에 발매되었다. 본 시리즈는 Doom 4에 이어질 예정이다.

 


싱글 플레이어 



Doom 3은 일인칭 시점에서 플레이하는 스토리 기반의 액션 게임이다. 지금까지 Doom 시리즈와 마찬가지로 주요 목적은 플레이어 캐릭터를 심 각하게 죽이려 오는 다양한 적캐릭터를 쓰러뜨려 무사히 무대를 통과하기 위한 것이다. 그러나 Doom 3는 스토리 중시 접근 방식은 플레이어가 스토리의 중요한 정보나 목적 인벤토리의 아이템을 제공해주는 논플레이어 캐릭터에 자주 발생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본작은 플레이어가 살아남기위한 10개의 무기를 탑재하고있어, 그 중에는 기관단총과 산탄총, 수류탄과 같은 일반 소화기와 플라즈마 무기 Doom시리즈의 전통인 BFG 9000와 전기 톱이 포함 되어있다.  

 

적 은 여러 형태로 다른 능력과 전술을 가져온다 좀비 또는 데몬중 하나 대분류로 나뉜다. 좀비는 데몬의 힘에 사로 잡힌 인간이며, 맨손 격투 무기로하거나 화기에서 플레이어 캐릭터를 공격해 온다. 한편 데몬은 지옥에서 온 생물이며, 그 대부분이 가시를 사용하거나 플라즈마 기반의 불 덩어리를 소환하여 공격한다. 데몬의 시체는 사후 재가 되어 시체의 흔적을 남기지 않는다.

 

둠 3의 무대는 상당히 직선적이고 공포 요소가 존재하고있다. 그 중에서도 가장 눈에 띄는 것은 어둠이다. 이 디자인 선택은 플레이어의 사이에서 불안과 공포의 감각을 조장 할뿐만 아니라, 플레이어가 공격해 오는 적을보기 힘들어 질것 같은 더 위협적인 게임 환경을 만드는 것도 예정 있다. 이러한 양상은 플레이어가 무기를 가질지 플래시 라이트를 가질 지 선택해야하며, 방에 들어가면 플레이어에 시각을 가지고 가거나, 무기를 가지고 가는지 선택하고 결과적으로 플레이어의 속도가 더 신중하게된다. 또한 스테이지에는 정해져있는 시체와 절단된 시체의 일부와 혈흔이 흩어져 있으며, 때때로 게임중 조명에 연동하여 플레이어를 혼란시키기 위해 사용된다.


무 선 통신은 플레이어의 통신 장치를 통해 수시로 플레이어를 불안하게하기위한 논플레이어 캐릭터에서 특정 소리나 메시지를 흘리는 것으로, 분위기를 추가한다. 게임의 시작 기지가 혼란의 소용돌이에 말려 이벤트 동안과 직후에 무선 송신기 너머로 수시로 전투 소리와 비명등이 들린다. 주위의 소리는 증기를 올리는 파이프 및 발판, 기계 등에서 나오는 가끔 큰 소음 등을 통해 기지 자체에서 들려준다. 주위의 소리는 게임의 적에서 나오는 심호흡이나 알 수없는 음성, 데몬의 조롱과 같이도 들린다.


플레이어는 휴대 정보 단말기 (PDA)를 준다. PDA는 별도로 잠겨 출입 금지되어있는 특정 영역에 액세스 할수있게된다. 또한, PDA 메일을 읽어 플레이어 캐릭터가 게임중에 획득할 비디오를 재생하는데 사용할 수 있다. 플레이어가 게임을 통해 발견된 다른 PDA를 주워도 내용이 자동으로 플레이어 자신의 장치에 다운로드된다. 다른 PDA는 종종 다른 캐릭터의 메일이나 오디오 로그가 존재하고 스토리지 및 도어키 코드등 유용한 정보이거나 중요한 스토리에 대한 가능성을 열어준다.

 

 


멀티 플레이어 



Doom 3는 발매시에 4개의 게임모드가있는 4명의 플레이어 멀티 플레이어 요소가 있었다. 그러나 본작의 커뮤니티가 이것을  명에서 16 명의 플레이어까지 MOD를 만들었다. 후에 Resurrection of Evil 확장에서 공식적으로 플레이어 제한이 8명으로 늘었다. 4가지 게임 모드는 모두 데스 매치이다. 표준 데스 매치 게임 모드는 플레이어가 스테이지 안을 돌아다녀 무기를 모아 다른 플레이어를 죽이는 것이며, 게임 종료시에 가장 킬을 많이한 플레이어가 승리한다.  

  세번째 게임 모드는 '라스트 맨 스탠딩'이며, 각 플레이어 리스폰 제한이 플레이어는 죽을 때마다 목숨을 잃게됩니다. 결국 한 선수 이외에 게임에서 제거되고 살아남은 자가 승자가된다. 마지막 게임 모드는 "토너먼트"이 며, 두 선수가 맞대결하고 다른 플레이어는 관전한다. 싸움의 승자는 경기장에 남아 있고 이전 라운드의 우승자가 질 때까지 다른 플레이어가 한번에 한명씩 싸운다. 그후 패자는 관전자로 돌고 새로운 우승자는 나머지 다음 플레이어와 싸운다. Doom 3의 Xbox 버전에도 주요 싱글 플레이어 게임에 두 플레이어의 추가 협력 플레이 모드가 탑재되어있다.


2010 년 4 월 15일에 Xbox Live 서비스가 폐쇄 되었기 때문에, 기존의 Xbox 버전이 서비스를 통한 온라인 멀티 플레이어는 더 이상 사용할 수 없기 때문에 클라이언트에서 Xlink Kai 등의 LAN 터널링 응용 프로그램을 통해서만 온라인을 즐길수 있다.

 



Doom3 설정  



Doom 3은 2145 년이 무대이다. 게임의 스토리와 대화의 대부분은 매튜 J 코스텔로에 의해 만들어졌다. 게임의 배경 스토리에 따르면 유니온 에어로 스페이스 코퍼레이션 (UAC)는 현존하는 가장 거대한 기업이 될 때까지 성장하고 화성에 연구 시설을 마련했다. 이 기지에서 UAC는 고급 무기의 개발이나, 생물학, 우주 개발, 순간 이동 등의 많은 과학 분야의 연구를 할 수 있었다. 화성라는 연구소의 위치에 따라 UAC는 법과 도덕의 경계를 넘어 활동을 할 수 있었다. 플레이어가 게임을 진행시켜 가면서 기지의 고용주들이 목소리를 듣고있는 것이나, 알 수없는 것들을 볼, 편집증과 미친 사례가 증가하는것에 관한 많은 사건 때문에, 불안정한 상태에 종종 시설의 기계에 대한 심각한 사고로 연결될 것으로 나타난다. UAC의 데루타라보 부문에서의 실험의 본질에 대한 소문은 특히 기지의 고용주 사이에서 퍼지고있다.





Doom3의 제작  




Doom 3에 탑재 된 게임 엔진은 존 D 카맥이 창조했다. 


2000 년 6 월, id Software의 게임 엔진 디자이너, 존 D 카맥은 내부 기업 계획은 차세대 기술을 사용한 DOOM 리메이크라고 발표했다. 이 계획은 id Software에서 Doom 3의 리메이크에 대한 논쟁이 치열 해지고 있음을 밝혔다.  

 

id Software의 소유자 인 두 사람, 케빈 클라우드와 애드리안 카맥은 항상 Doom의 리메이크에 강하게 반대하고 있었고, id는 정해진 방식과 동일한 자산을 다용도에 불과 한다고 생각했다. 그러나 Return to Castle Wolfenstein의 좋은 반응과 렌더링 기술의 최신 발전을 받고, 직원의 대부분이 리메이크는 올바른 생각이라는 것에 동의하고 두 사람의 소유자에 최후 통첩을 보냈다. Doom을 리메이크하지 않는 경우, 목을 자르겠다. 충돌 이후 (아티스트 폴 스티드는 보복 해고 되기도 함) Doom 3를 개발하라는 협정이 체결되었다. id Software는 Quake III : Team Arena을 마친 직후, 2000년 후반에 Doom 3의 개발을 시작했다. 2001년에는 도쿄의 Macworld Conference & Expo에서 일반에 처음 공개 되었다. 그리고 후에 2002 년 E3에서 시연되고 15분 동안 게임 플레이 데모가 공개되었다. 그리고 그해 E3에서 5개의 상을 수상했다.

 

Doom3의 개발 초기에 Doom 시리즈의 팬이었던 밴드 나인 인치 네일스트렌트 레즈가 Doom 3의 악곡과 음향 효과를 작곡하게되었다. 그러나 트렌트 레즈 음향 효과와 악곡이 최종 제품에 사용되는 것은 없었다. 결국 나인 인치 네일스의 원래 드러머 크리스 부레나가 게임의 주제가를 작곡 · 연주했다.  


Doom3 는 지금까지의 id 작품보다 스토리에 주력 하였으며,  전문 더빙을 넣어 개발자의 의식적인 노력에서 입증되었다. 2002년 후반 ATI Technologies의 직원 두 명이 Doom3의 개발 버전을 인터넷에 유출했다. 일년 후, 새로운 트레일러가 2003 년 E3에서 공개되고 그 직후 id Software의 웹 사이트가 업데이트되어 향후 프로젝트로 Doom3를 전시했지만, Doom3는 2003년 홀리데이 시즌보다 늦게 발표되고 있었다. 존 카맥에 따르면 개발은 예상했던 것보다 길어졌다. 원래 본작은 2003년 크리스마스에 발매 예정이었다.

 

 

기술 


id Software의 리드 그래픽 엔진 개발자인 존 카맥에 따르면 Doom 3의 기술은 3가지 주요 기능을 지원하고있다. 실시간으로 전체 동적 픽셀당 라이팅에 표시하는 복잡한 애니메이션과 스크립트 단일화 라이팅 섀도우와 스텐실 섀도우, 게임에 추가적인 상호 작용을 미치는 GUI의 외관이다.

 

Doom 3를 위해 개발된 id Tech 4의 그래픽 엔진의 중요한 돌파구는 통합 라이팅 섀도우이다. 맵 생성 중에 라이트 맵을 연산이나 렌더링하여 맵 데이터에 대한 정보를 저장하고있던것보다는 대부분의 광원 소스를 실시간으로 연산하고있다. 이렇게하면 광원이 몬스터나 기계와 같은 비정적 개체에 그림자를 던져지게 된다. 이것은 정적 무지향성 라이트 맵에서는 불가능한 것이었다. 이 방법의 단점은 엔진이 부드러운 그림자와 글로벌 일루미네이션을 렌더링 할 수없는 것이다.  


게 임 세계와의 상호 작용성 증대를 위해, id Software는 게임 내 컴퓨터에 수백의 고해상도로 애니메이션된 화면을 디자인했다. 컴퓨터를 조작하기 위하여 "키 입력'의 간단한 방법을 사용하는 것이 아니라, 십자선을 화면에 마우스 커서로 대접해 플레이어가 게임 세계에서 컴퓨터를 사용할 수 있도록했다. 그러면 게임중 컴퓨터 터미널이 보안 코드를 조작하거나 기계의 전원을 켜고, 빛을 전환하거나 무기 로커의 잠금을 해제하는 등 여러 기능을 수행할 수있게 되었다. Doom 3의 설명에 따르면, GUI 디자이너 패트릭 다피는 그래픽 인터페이스와 컴퓨터 화면, Doom 3 곳곳에있는 디스플레이 모두를 창조하기 위해 스크립트 코드의 50만 라인 이상을 쓰고 25,000 개 이상의 이미지를 생성했다. 게임 엔진의 다른 중요한 특징은 노멀 매핑과 텍스처의 경면 하이라이트 개체의 물리 연산의 현실적인 취급 동적 앰비언트 사운드 트랙, 그리고 멀티 채널 사운드이다. Xbox의 Doom 3는 480p의 와이드 스크린 비디오 디스플레이 해상도와 돌비 디지털 서라운드 사운드를 지원하고있다.

 

 


게임 발매  


 

Doom3 은 2004년 7 월에 마스터업을 맞아, Mac OS X 버전이 다음날 확인되었다. Doom 3은 미국에서 2004년 8 월 3 일에, 기타 지역에서는 8 월 13 일에 발매되었다. 높은 수요로 인해 본작 은 출시일 자정에 특정 판로에 구입할 수 있었다. 또한, Linux 판이 티모시 베세에 의해 2004 년 10 월 4 일에 발매되었다. Mac OS X 버전은 2005년 3 월 14 일에 발매되었으며 마지막으로 수정된 Xbox 버전이 2005년 4 월 3 일에 발매되었다.


 발 매 1 주 전, id Software와 Creative Labs에 의해 타결된 Doom3에서 EAX 오디오 기술 포함 협정이 후자의 기업이 보유하고있는 소프트웨어 특허의 강한 영향하에있는 것으로 밝혀 졌다. 이 특허는 카맥 리버스 라는 그림자를 렌더링 기법을 다룬 것으로, 존 카맥과 Creative Labs의 프로그래머가 모두 따로 개발했다. id Software는 완성된 게임에서 이 기술을 사용하는데, 법적 책임이 있었기 때문에,이 문제를 해소하기 위해 id Software는 배상금의 대가로 Creative Labs 사운드 기술 라이센스를 받는것에 동의했다.


QuakeCon 2011의 기조 연설 도중, 존 카맥는 Doom 3 엔진의 소스 코드를 공개한다고 발표했다. 소스 코드는 2011 년 11 월 22 일에 GPL하에 오픈 소스화되었다. Creative Labs가 보유하고있는 특허에 대한 잠재적 인 특허 위반을 피하기 위해 그림자를 렌더링하는 코드를 섬세한 조정이 더 해지고 있었다. 



Doom3 확장팩



2005년 4월 3일 Doom 3의 발매로부터 8 개월 후, id Software는 Windows에서 Doom 3의 확장팩을 발매했다. Resurrection of Evil로 발매된 확장팩은 Return to Castle Wolfenstein 나 DOOM의 Xbox 이식 등 여러 가지 다른 프로젝트에서 id Software의 파트너를하고 있던 기업이었던 Nerve Software에 의해 개발 되었다 . Activision에서 다시 발매 된 Linux 버전은 2005 년 5 월 24 일에 발매, Xbox 버전이 2005년 10월 5일 순으로 발매 되었다. 이 확장팩은 원래의 스토리 2년 후가 무대가되는 새로운 12 스테이지의 싱글 플레이어 캠페인뿐만 아니라  물리 연산에 최적화된 3 종류의 새로운 무기를 보여주었다. 많은 새로운 적 캐릭터도 도입되었다. 멀티 플레이어 게임 디자인도 강화되고 공식적으로 플레이어 제한이 8 명으로 증가하고 캡처 더 플래그 등의 새로운 게임 모드를 추가 했다. Resurrection of Evil의 반응은 Doom3 알맞은것은 아니었지만, 그래도 대체로이 업계의 비평가로부터 긍정적 인 평가를 받았다.

 

 


Doom 3 : BFG Edition까지..

 


얼티밋 게임 오브 더 이어 


Doom3 는 id Software에있어서 비평 · 상업면에서 성공을 거뒀다. 2007년 초 전후에 350 만개 이상의 Doom 3를 판매하고 있으며, 현재까지 id Software가 개발한 가장 성공한 게임이되었다. Doom3의 게임 엔진 id Tech 4는 Human Head Studios의 Prey 나 Raven Software의 Quake 4, Splash Damage 의 Enemy Territory : Quake Wars, Raven Software 의 Wolfenstein , Splash Damage의 Brink 등 다른 개발자의 사용을 위해 허가 되었다다. 그러나 id Tech 4 Epic Games의 Unreal Engine과 비교하면 넓게 라이센스 된 것은 아니다.


Doom의 영화가 2005년 10월 21일 미국에서, 2005년 12월 2일 영국에서 개봉됐다. 안 제이 · 바토코위아쿠가 감독하고 칼 어번과 더 록이 주연했다. 이 영화는 그다지 잘되지 않고, 비평적 반응도 나쁘고, 첫 주말의 총 티켓 매출은 1530만 달러를 넘었지만, 2주째에는 420만 달러까지 급락했다.


2008 년에, Doom 3와 Resurrection of Evil의 스토리와 각본을 다룬 매튜 J 코스텔로에 따르면 Doom 소설의 새로운 시리즈가 출간되었다. 지금까지 Doom의 소설은 처음 두 작품의 줄거리를 확장했다. 이 책의 시리즈는 Doom 3의 스토리를 노벨 라이즈하는 것이 목적이며, 첫째 권 Worlds on Fire 가 2008년 2월 26일에 발매되었다. 시리즈의 제 2권 Maelstrom은 2009 년 3 월에 발매 되었다.


새 로운 id Tech 5 게임 엔진 id Software가 개발 한 Doom의 차기작 Doom 4는  Doom 3의 스토리를 계속하지 않을 예정이다. 2011년 11월 22일에, Doom 3 엔진 의 소스 코드가 GPL로 공개되었지만, 본작의 소재는 여전히 EULA에 의거되고있다. 후 소스 코드를 업데이트하려면 BFG Edition을 위해 제출 된 변경 사항이 포함되어 있으며 다시 공개 코드를 가지고, Linux 및 OS X와 같은 미리 지원되지 않은 다른 플랫폼에 잠재적으로 이식 가능이 있으며 이러한 이식은 곧 출시 될 예정이다.

'Game > Games' 카테고리의 다른 글

추억의 고전 게임 팩맨(Pac Man)  (0) 2013.09.03
디아블로2 분석 마지막 Pt.2  (0) 2013.08.30
디아블로2(Diablo2) 분석 Part.1  (0) 2013.08.30
버블 보블(Bubble Bubble)  (0) 2013.08.29
게임 테트리스(Tetris)  (0) 2013.08.2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