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Game/Games

게임 테트리스(Tetris)

테트리스(Tetris)



오늘 이야기해볼 게임은 국민 게임 테트리스이다. 굉장히 간단한 게임이지만 중독성이 대단하며 과거에 라이센스를 가지고 있던 러시아에서 이제는 어디서든 테트리스를 만들어 판매할수 있어서 손쉽게 접할 수 있는게임으로도 유명하다.


테트리스
장르 퍼즐 게임
대응 기종 Elektronika 60 (원본)
개발자 알렉세이 빠지토노후
발매일 1984년


테트리스(영어 : Tetris, 러시아어 : Тетрис)는 1980년대 말부터 1990년대 초반에 걸쳐 세계 각국에서 대유행한 컴퓨터 게임. 



테트리스 게임의 유래



테트리스는 소련의 과학자 알렉세이 빠지토노후 (Алексей Леонидович Пажитнов, Alexey Leonidovich Pajitnov)등 3명이 교육용 소프트웨어로 개발한 작품이다. 1984년 6월 6일에 처음으로 플레이 가능한 버전이 개발되어 라이센스 공급이 각종 게임 제작 회사에 제출, 다양한 플랫폼에서 난립하는 상황이되었다.


러시아를 이미지 한 애니메이션과 배경이미지 및 러시아 음악(트로이카와 카린카 소련 국가(현 러시아 연방 국가)등 코로부찌카는 게임보이 버전 BGM으로 유명하다)를베이스로 어레인지된 BGM이 사용되는 것이 많지만, 완전히 이미지를 분리한것도 적지 않다.



테트리스(Tetris)의 어원은 테토로미노(Tetromino)와 테니스(Tennis)의 합성이다. 테니스라는 단어의 어감이, 그야말로 게임이라는 것을 연상 시켰다고한다.


"테트리스"의 게임 규칙은 다양한 모양의 조각을 형식에 끼고가는 "상자 포장 퍼즐"라고 통칭되는 퍼즐 ( "뻰토미노")에서 영감을 얻은 것이다. "테토로미노가 위에서 떨어져 겹쳐 간다"는 규칙은 빠지토노후이 수족관을 방문 할때, 넙치가 춤추듯 내려와 동화하거나 그 넙치가 모래를 수영 할때 다른 넙치와 겹치지 않고 수영하는 모습을 우연히 보인것에서 영감을 얻어 고안되었다고 한다.


상자 퍼즐 안에, 테토로미노을 이용한 종류에 실시간성(액션성 시간 추이에 의한 낙하 요소, 무대의 방향성 등)과 게임성(열을 가지런 하면 블록이 소멸)을 더한 것이 '테트리스'이다.





테트리스 규칙



4 개의 사각형을 결합하여 만든, 단면형 테토로미노 모양의 블록 조각이 필드 위쪽에서 무작위로 1종류씩 낙하한다. 개별 테토리미노의 명칭은 특히 엄격하게 정해져있는것은 아닌것 같지만, 그 모양은 왼쪽에서 다음과 같은 통칭으로 불리는 경우가 많다.



4개의 사각형으로 구성된다 테토리미노 7종


I-테토리미노 (물색)
O-테토리미노 (노란색)
S-테토리미노 (연두색)
Z-테토리미노 (빨강)
J-테토리미노 (파랑)
L-테토리미노 (오렌지)
T-테토리미노 (보라색)

플레이어는 테토리미노을 좌우 90 도씩 4방향으로 회전 시키거나, 격자 단위로 좌우로 이동 시키거나, 빠르게 (또는 즉시)낙하시킨다.
이 테토리미노를 떨어 뜨리는 장소가될 필드의 크기는 공식적으로는 세로 20행 × 가로 10열로 되어있다.
테토리미노이 필드 최하단 또는 다른 테토리미노에 착지하거나 걸리면 그테토리미노는 블록으로 필드에 고정된다. 그리고 새로운 테토리미노가 필드 위쪽에 출현한다.


격자의 모든 1 - 4단이 모두 차단으로 가득차게되면 그단이 소멸, 단수에 따라 다음과 같이 언급하고 득점이된다(점수 매기는것은 작품에 따라 다름). 동시에 많은단(일반적으로 최대 4 단)를 지우면 높은 점수를 얻을 수있다 (특히 4단을 지우면 "테트리스"라고 부른다).
1 단  ... 싱글
2 단  ... 더블
3 단  ... 트리플
4 단  ... 테트리스
소멸한 단에 있던 블록은 신속하게 사라져 낙하뿐만 아니라 새로운 테토리미노이 필드 위쪽에 출현한다.





테트리스 하이



"테트리스"에 익숙해 순간적인 판단 · 조작을 많이 나오게되면 점차 생각이 자동화된다. 게임이 진행됨에 따라 테토리미노는 점차 빠른 속도로 낙하 더 이상 눈에 띄지도 않는 속도로 낙하하는 것이지만 수십 분에서 수 시간 동안 게임을 계속하게 될 것이다.
인간의 뇌는 이러한 상태가되면 일종의 최면 상태가되어 쾌감이 일어난다. 이 쾌감은 '테트리스 하이'라고 불리며 중독되기도한다.


덧붙여서, "테트리스"등의 컴퓨터 게임을하고있는 플레이어의 뇌파의 특징이 치매환자의 그것과 비슷하며 "게임두뇌 "가설을 제창했다.


그러나 이것은 과학적 근거가 부족점이 많아 컴퓨터 게임이외의 작업도 익숙해지면 게임 두뇌와 같은 상태가되며 게임에 한정된 현상이 아니라고하는 지적도 있기 때문에 전문 가정의 대부분은 가설을 지지하 않는다.


또한 가설을 세운 일본교수는 각지의 강연에서 "'테트리스'는 소련의 군대에서 사람을 죽일 교육의 하나로서 개발 된것"이라고 발언하고 있지만, 이것은 사실이 아니다. 또한 반대로, 농담으로 "테트리스는 자본주의 국가의 생산성을 떨어 뜨리기위한 소련의 함정이라는 설'은 당시부터 오늘날까지도가끔 말한다.
테트리스는 장시간동안 게임에 중독되어 주위의 상자 모양의것이 테트리스 보인다고하거나 테트리스와 같은 도형이 떨어져가는 꿈이나 환각을 볼 수도있다. 이것은 테트리스 효과라고한다.





라이센스



발표 당시 "테트리스"의 저작권은 소련의 대외 무역 협회(ELORG)가 가지고 있으며, 영국 미러소프트가 헝가리 안드로메다 소프트웨어를 통해 라이센스를 취득했습니다.
또한 아타리 게임이 미러 소프트로부터 라이센스를 취득하여 아케이드 용, 가정용 "테트리스"를 제조 · 판매하고 있었다.


1989 년에 닌텐도가 ELORG와 직접 라이센스 계약을 맺고 가정용 게임의 독점 판매권을 얻는다.
아타리 게임 및 자회사의 텐게는 저작권 침해로 NOA(닌텐도 오브 아메리카)를 호소했지만, 미러 소프트웨어 라이센스는 PC 게임을위한 것으로, 아타리 게임및 텐게에는 원래 제조 · 판매 권한에대해 패소. 텐게에서 라이센스를받은 세가도 이에 따라 라이센스가 무효라는 점에서 이미 생산을 완료했던 메가 드라이브판 테트리스의 판매를 포기하고 생산한 상품의 폐기를 강요했다. 이 메가 드라이브판 테트리스는 2006년 PS2 용 소프트 SEGA AGES 2500 시리즈 Vol.28 테트리스 컬렉션에서 완전 이식이 실현되었다.



'Game > Games' 카테고리의 다른 글

추억의 고전 게임 팩맨(Pac Man)  (0) 2013.09.03
디아블로2 분석 마지막 Pt.2  (0) 2013.08.30
디아블로2(Diablo2) 분석 Part.1  (0) 2013.08.30
버블 보블(Bubble Bubble)  (0) 2013.08.29
둠3(Doom3)에서 BFG Editon까지..  (0) 2013.08.2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