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Movies/Film

이안 감독의 브로크백 마운틴(Brokeback Mountain)

 이안 감독의 브로크백 마운틴



이안 감독이 2013년 라이프 오브 파이로 감독상을 수상하며 아카데미에서 가장 많은 감독상을 수상한 감독이 되었다. 개인적인 생각으로는 와호장룡이 가장 이안 감독적인 영화라 생각이들며 영화 '브로크백 마운틴'은 작품성을 극대화 시킨 이안감독의 역량을 보여주었으며, 특히 영화 다크나이트이후 히스레저의 죽음으로 다시 재조명으로 그의 역작으로 불리우는 영화중 하나이다.  



원작은 E · 애니 프루의 동명의 단편 소설. 미국 중서부를 주무대로 1963년부터 1983년까지 20년 내내, 서로 끌리는 두 남자의 모습을 그린다.
공개 처음에는 "게이 카우보이 영화"라고 평하기도했지만, 감독 이안 자신이 영화를 "보편적인 러브 스토리"고 강조 한것처럼 그 테마가 관객들에게 널리 받아 들여지고 저예산으로 만들어짐에도 불구하고 미국 국내외에서 기록적인 평가와 흥행 수입을 가져왔다.

2005년 베니스 영화제에서 황금 사자상을 수상했다. 골든 글로브에서 작품상 (드라마 부문), 감독상, 각본 상, 주제 가상 등 4개 부문을 수상했다.



2006년 아카데미 상에서는 작품상을 포함 동년 작품 중 최다인 8개 부문에 노미네이트되었지만, 작품상은 '충돌'이 수상했다. 감독상, 각색상, 작곡상 등 3개 부문에 그쳤다.
 


 
브로크백 마운틴 스토리
 



1963년 여름, 와이오밍의 브로크 백 마운틴의 산에서 양을 방목하는 노동자로, 목장 도움의 애니스와 잭이 고용된다. 두 사람은 가혹한 노동을 통해 우정이 깊어져 갔지만, 어느날 밤, 두 사람은 선을 넘어 버린다.

근 로 계약의 종료 후, 두사람은 분명한 재회의 약속을하지 않은채 이별 한후 그해 가을에 애니스는 약혼자 알마와 결혼하고 곧 두딸의 아버지가된다. 한편, 잭은 재회를 기대하고 이듬해도 브로크 백 마운틴에서 일을 추구하지만, 애니스가 오지 않은 것을 알게된다. 잭은 텍사스에서 로데오퀸 라렌과 결혼. 그녀의 아버지의 회사에서 일하게된다.



4년후, 잭과 애니스 두사람은 재회하지만, 아파트의 그늘에서 열정적인 키스를 나누는 모습을 알마에 목격되고 만다. 에니스는 알마가 눈치챈 것을 모르고 낚시라고 속여 잭과 함께 며칠을 과거처럼 단둘이 보낸다. 잭은 이니스에게 작은 목장에서 함께 살자고 건의 한다. 그러나 에니스는 그가 소년 시절에 목격한 게이 학살의 모습을 말하며 거절한다. 또한 그는 자신의 가족을 버릴 생각은 없었다.

그들은 일년에 몇번, 외딴 산중에서 밀회를 즐기게되었다. 잭은 순조롭게 집에서 지위를 쌓아 갔지만, 에니스는 홈이 깊어지고 있던 아내와 이혼하고 비참한 생활을하고 있었다.

잭은 양육비 지불을 위해 바뻐져 좀처럼 만날 수없는 에니스을 비난하고, 두 사람 사이에서 논쟁이 일어난다. 에니스는 잭과의 관계가 인생을 미치게했다고 말해 고뇌를 밝힌다.
 

어느날, 에니스가 잭에게 보낸 엽서가 "DECEASED (수익자 사망)"로 반송되어 온다. 에니스는 라렌에게 전화를 걸어 잭이 사고로 죽은 것을 알고 있지만 라렌에게 들었던 참혹한 죽음의 모습에, 무심코 그가 학살당하는 모습을 상상해 버린다. 그리고 잭이 유골을 브로크 백 마운틴에 뿌려지는 것을 희망하고 있었다는 것을 알고 그의 부모를 만나러 간다.
 
에니스는 브로크 백 마운틴에서 잃어 버렸다고 생각했던 그의 셔츠를 잭의 방에서 찾게된다. 에니스는 셔츠를 손에 들고 조용히 운다.

 



등장 인물




에니스 델 마르 (Ennis Del Mar) : 히스 레저
브로크 백 마운틴의 농 목장에서 이주 노동자로 고용되고 잭과 만난다. 어린 시절 아버지가 폭행을 가해 사망 한것으로 보인 게이 남성의 비참한 시체를 보여줘 동성애 관계에 비관적이 되고있다.



잭 트위스트 (Jack Twist) : 제이크 질렌할 
로데오를 좋아하는 카우보이. 브로크 백 마운틴의 농,목장에서 이주 노동자로 고용되고 에니스와 만난다. 4년 후에 재회, 에니스와 목장을 경영하는 것을 희망한다.



라렌 뉴섬 (Lureen Newsome) : 앤 해서웨이 
로데오 퀸. 잭의 아내. 아버지는 농경 장비 판매 회사를 운영하는 부자.



알마 베어 (Alma Beers) : 미셸 윌리엄스 
에니스의 아내. 에니스와 잭의 관계를 알고 고뇌한다.



조 아귀레 (Joe Aguirre) : 랜디 퀘이드
브로크 백 마운틴의 농 목장.



캐시 (Cassie) : 린다 카데리니 
술집 웨이트리스. 이혼 후 에니스 애인.



라숀 말론 (LaShawn Malone) : 안나 패리스 
텍사스의 목장 두목의 아내.



알마 주니어 (Alma Jr.) : 케이트 마라
이니스와 알마의 딸.
 

 
브로크백 마운틴 수상 내역 




원작 영화의 무대는 와이오밍이지만, 촬영은 캐나다 록키 산맥에서 열렸으며, 감독이 중국인임에도 중국에서 상영되지 않았다. 이안감독은 아카데미시상식에서 작품상을 놓친것에 대해 보수적이다고 댓글을 남겼다.  



수상 경력

2005년

뉴욕 영화 비평가 협회상 - 작품상 · 감독상 · 남우주 연상 (히스 레저)


내셔널 보드 오브 리뷰 - 감독상 · 남우 조연상 (제이크 질렌할)

베스트 시네마 선출
로스 앤젤레스 영화 비평가 협회 상 - 작품상 · 감독상


베니스 영화제 그랑프리
피닉스 영화 비평가 협회상 - 각색상 · 촬영상

연간베스트 작품선정 남우주연상 (히스 레저), 남우 조연상 (제이크 질렌할), 여우 조연상 (미셸 윌리엄스)


세인트루이스 영화 비평가 협회상 - 작품상 · 감독상 · 각본상 · 남우주 연상 (히스 레저)


시카고 영화 비평가 협회상 - 촬영상 · 작곡상
플로리다

영화 비평가 협회상 - 작품상 · 감독상 · 각본상 · 촬영상


유타 영화 비평가 협회상 - 작품상 · 감독상


댈러스 포트 워스 영화 비평가 협회상 - 작품상 · 감독상 · 각본상 · 촬영상


사우스 이스턴영화 비평가 협회상 - 베스트원 영화상 · 감독상 · 각본상


라스베가스 영화비평가 협회 시에라상 - 작품상 · 감독상 · 남우주 연상 (히스 레저) · 작곡상


샌프란시스코 영화 비평가 협회상 - 작품상 · 감독상 · 남우주연상 (히스 레저)


골든 위성 수상 - 작품상 (드라마 부문) · 감독상 · 오리지날 주제가상 · 편집상


보스턴 영화 비평가 협회상 - 작품상 · 감독상


모션 픽처 클럽 - 이해의 지도자상 (이안)

스타 오브 투모로우 (미셸 윌리엄스)
팜 스프링 영화제 - 데저트 팜 공헌상 (제이크 질렌할)


산타 바바라 국제 영화제 - 이해의 획기적인 성능상 (히스 레저)


할리우드 영화제 - 혁신상 (제이크 질렌할) ·

캐스팅 디렉터 오브 더 이어 (아비 카우프만)
아메리칸 필름 인스티튜트 - 연간 베스트 텐 작품


미국 영화 비평가 선출 상 - 연간 베스트 텐 작품


뉴욕 영화 비평가 온라인 - 베스트 나인 작품


토론토 국제 영화제 '마스터스'부문 - 공식 상영작



2006년

아카데미상 - 감독상 · 각색상 오리지널 음악상«후보 : 작품상 · 남우주 연상 · 남우 조연상 · 여우 조연상»
인디펜던트 스피릿 어워드 - 최우수 작품상 최우수 감독상


영국 아카데미상 - 작품상 · 감독상 · 각색상 · 남우 조연상 (제이크 질렌할)


런던 영화 비평가 협회 상 - 최우수 작품상 · 감독상


골든 글로브 - 작품상 (드라마 부문) · 감독상 · 각본상 · 오리지날 주제가상«주요 4개 부문 수상»


PAG (미국 제작자 협회)상 - 최우수 작품상


방송 영화 비평가 협회상 - 작품상 · 감독상 · 여우 조연상 (미셸 윌리엄스)

순위 
미국의 영화 전문 사이트 MovieFone가 2008년 5월에 발표 한 'Sexiest Movie Couples of All Time (역대 영화 섹시한 커플)'에서 히스 레저의 연기한 에니스와 제이크 질렌할의 연기한 잭 커플이 제 13위에 랭크 됐다.

'Movies > Film' 카테고리의 다른 글

알파치노의 영화, 여인의 향기(Scent of Woman)  (0) 2013.09.01
영화 스카페이스(Scarface, 1983)  (0) 2013.08.31
그랑 블루(Le Grand Bleu)  (0) 2013.08.28
영화 에어리언 VS 프레데터  (0) 2013.08.26
영화 죠스(Jaws, 1975)  (0) 2013.08.2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