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Movies/Film

그랑 블루(Le Grand Bleu)

영화 그랑블루(Le Grand Bleu)
 


2013년에 7월에 다시 개봉한 영화 '그랑 블루', 얼마전 지하철에서 개봉 소식을 듣고 뤽베송이라는 감독을 헐리우드 영화계에 우뚝 서게 해주었던(물론 레옹이라고 하시는분도 있겠지만, 그전에 이영화가 더욱 그를 빛나게 했던게 아니었나 생각해봅니다)영화이다. 재개봉당시에는 사정으로인해 극장에 발을 들여놓지 못했지만 왠일인지 백화점에 갔는데 그랑블루 DVD가 눈에 띄더라 그래서 바로 구입. 영화를 보는것보다 자기만족이지만 어쨋든 걸작영화 그랑블루에 대해서 알아보자.

프리 다이빙 세계기록에 도전하는 2명의 다이버의 우정과 갈등, 그리고 바다에 사는 남자를 사랑했던 여자의 마음의 갈등을 그린 해양 로망 영화.



10대에 다이빙을 즐겨온 뤽 베송 감독의 오랜 꿈이었던 "돌고래에 매료 된 잠수부의 이야기"를 그렸으며, 실제 천재 잠수부, 잭 마욜의 협력을 얻어 영화화 했다. 촬영은 1987년 6월부터 약 9개월에 걸쳐, 프랑스, 뉴욕, 파리 등으로 이루어졌다.



공개 후 하이틴 젊은이들의 절대적인지지를 모아 영화는 엄청난 흥행을 기록, 상영전과 끝은 우레 같은 박수가 영화관 전체를 채우게 되었다. 프랑스 국내의 관객수는 1000만명, 파리에서 187주 연속 상영이라는 기록을 세웠다. "Grand Bleu Generation"라는 사회 현상까지 만들게 되었다.
 



 

그랑블루 스토리
 



이탈리아의 프리다이버, 엔조는 한 남자를 찾고 있었다. 그리스의 해변 마을에서 자란 엔조는 골목 대장으로 누구보다 잠수를 잘했지만 그가 유일하게 인정하고 있던 사람은 잠수부의 아들인 소심한 소년이었다.
뉴 욕에서 일하는 보험 조사원 조안나는 자동차 사고 조사때문에 페루 안데스 산맥의 고원에 있었다. 그래서 그녀는 동결 된 호수에 산소 실린더도없이 잠수해 나가는 한 명의 다이버를 만난다. 자크 마욜. 그는 바로 엔조가 찾고 있던 소년의 성장한 모습이었다.
 시칠리아 타오르 미나에서 열리는 프리 다이빙 대회. 엔조, 자크, 그리고 자크을 쫓아 찾아온 조안나의 3명이 만나 운명의 이야기가 시작된다.

몇 명의 도전자들이 우선 엔조의 기록에 도전하지만, 어이 없게 패배. 그리고 엔조의 기록을 깬것은 물론 자크였다. 하지만이 승패후의 거센 파도는.... 



 

등장 인물





자크 마욜

프랑스 인 다이버. 놀라운 잠수 능력을 가지고 잠수 생리 학자 로렌스 박사의 연구 대상이되고있다. 그리스에서의 어린 시절에 잠수부인 아버지가 잠수중에 사고로 사망했다. 큰 상실감을 안고있어, 돌고래만이 마음의 의지가되고있다. 모델은 동명의 실제 잠수부, 자크 마욜.



엔조 · 모리 나리


이탈리아 다이버. 프리 다이빙 대회의 강호이며, 그 성격은 거만하고 어디 까지나 기분. 그러나 엄마는 고개를 들지 않는다. 모델은 실제 이탈리아 잠수부, 엔조 · 마이오루카.

조안나 베이커

뉴욕에서 일하는 보험 조사원. 도시의 소음, 정체, 룸메이트의 불평 불만을 품고 있던 중, 잭과 운명적인 만남을한다.
 
 



그랑블루의 다양한 버전



첫 상영은 1988년 5월 10일 제 41회 칸 국제 영화제의 영광스러운 오프닝 작품으로출품. 5월 11일부터 프랑스 국내에서 공개되지만, 당초의 흥행은 참담했다.

"Le Grand Bleu"프랑스 공개 버전 (132 분) - 프랑스 국내에서 처음으로 공개된 버전. 칸에서 상영된 것과 동일하다. 본작은 원래 국제 시장을 대상으로 제작 된것으로, 대사는 모두 영어. 프랑스 공개 버전은 배우 본인들이 불어로 더빙했다.

"THE BIG BLUE"국제 버전 (120 분) - 해외 편집 판에서 프랑스 공개 버전보다 12분컷.  

"THE BIG BLUE"미국 공개 판 (118 분) - 베이스는 국제 버전이지만 음악은 에릭 세라가 아니라 빌 콘티의 음악으로 교체되었다. 또한 라스트 씬에 추가 된 1컷을 위해, 작품의 결말이 크게 바뀌어 버렸다.

"Le Grand Bleu / VERSION LONGUE" 러닝타임이 긴버전 (168 분) - 뤽 베송 감독이 처음으로 완성시킨 "무 편집 버전"(프랑스 초연 버전은이 버전에서 감독 스스로 36 분컷을 추가 한것).

"10ans Le Grand Bleu / VERSION ORIGINALE"원본 (132 분) - 1998 년 작품 탄생 10주년을 기념하여 프랑스 리바이벌 상영 된것. 프랑스 최초 공개 버전과 동일.